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28 17:48:29
기사수정


한국광기술원(원장 김영선)은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스마트조명융합 신시장 창출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LED/OLED 조명제품(디자인) 및 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한국광산업진흥회(회장 이재형)와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본 공모전에서는 스마트조명 융합 제품(디자인) 및 사업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대중소기업이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 △글로벌 시장진출이 가능한 LED/OLED 스마트조명융합 제품 및 아이디어 △제4차 산업혁명 첨단산업 연계 및 기업간 수평·수직 협력이 가능한 조명융합 사업화 아이디어 △인간중심 바이오헬스, 자율주행, 빅데이터, AI 등 타산업과 융복합 할 수 있는 제품 아이디어 등을 공모한다.


기업과 일반인 대상으로 자격 제안은 없고 실명 출품을 원칙으로 오는 2월28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공모전 시상은 최우수상 1인(팀)과 우수상 2인(팀), 장려상 4인(팀), 입상 8인(팀)으로 총 15명(팀)에게 수여된다.


수상된 작품은 한국광기술원과 한국광산업진흥회에서 진행되는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개발, 기술이전, 시제품제작, 특허출원 및 마케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5년간 공모전에 출품한 450여개 작품 중 입상작 53개는 이러한 지원을 받아 신규 사업 및 창업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했다.


한편 스마트조명 산업은 현재 전체 조명시장의 1% 내외이지만, 미국과 유럽 중심의 보급활성화 정책으로 2023년까지 약 200억불 규모로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LED칩 → 패키지 → 조명 → 제어시스템’으로 연계되는 수직적 조명산업 생태계에서 벗어나, 센서, 광학 및 영상, IoT, 데이터기반 AI, 서비스 및 콘텐츠 등이 더해져서 입체적·수평적 산업 밸류체인으로 변화해 활발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다.


이에 미국은 LED조명 대비 에너지효율이 30%이상 높은 스마트조명을 2035년까지 39%를 보급해 조명에너지를 75%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개발 및 실증,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유럽은 스마트조명 연계 산업 육성을 통해 만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정부 지원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작년 10월에 한국에너지공단과 한국광기술원을 중심으로 산학연관이 참여한 스마트조명산업 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용어정의, 기술개발, 표준 및 인증체계 구축, 보급 활성화 로드맵 작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광기술원 김영선 원장은 “광융합산업기술지원법이 지난해 9월 시행됐고, 국가적으로 스마트조명산업 발전방안이 마련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공모전은 매우 의미가 클 것”이라며 “향후 광융합기술이 디자인과 서비스를 만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공모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85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