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18 14:16:04
기사수정

조달청이 혁신기업들이 공공시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수요가 예상되는 혁신제품을 발굴해 판로를 지원한다.


조달청은 ‘공공 혁신조달’ 사업을 본격 확대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2019년에 추진하는 ‘공공 혁신조달’ 주요 사업은 △‘혁신제품 시범구매(공공 테스트베드)’ 사업 △통합 플랫폼’ 구축으로 혁신제품 원스톱 구매 지원 △공공수요 연계 ‘국가 연구개발(R&D) 제품’ 판로지원 확대 △‘경쟁적 대화 방식’ 발주 제도 시범 운영 등이다.


‘혁신제품 시범구매(공공 테스트베드)’ 사업은 우수 연구개발(R&D) 제품 등 혁신제품을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하고 공공기관이 테스트기관으로 참여해 상용화를 지원한다.


2019년 1월 사업공고를 내고 전문 기술평가 및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제품 선정위원회’를 통해 투명·공정하게 제품을 선정하며, 테스트 통과 제품의 후속 판로를 지원한다.


‘통합 플랫폼’ 구축 혁신제품 원스톱 구매 지원은 공공 수요가 예상되는 혁신 제품을 원스톱(통합)으로 검색하고 바로 구매가 가능한 ‘혁신제품 조달 플랫폼(기반서비스)’을 구축하는 것이다.


혁신기술·제품의 수요·공급자들이 자유롭게 제안 요청 및 추가 제안이 가능한 오픈-마켓(열린시장) 방식으로 운영 예정이다.


창업·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벤처나라를 내년 1분기 중 ‘혁신제품 조달플랫폼’으로 재구축하는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연말까지 구축을 완료하여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공공수요 연계 ‘국가 연구개발(R&D) 제품’ 판로지원 확대는 연구개발(R&D) 주관 기관과 공공수요가 있는 과제들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개발 성공제품은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해 수의계약 등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다.


2016년부터 과기정통부와 ‘드론’ 연구개발 사업을 실시해 올해 ‘군사용 드론’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됐으며, 2019년에 기상용, 실종자 수색용, 방송 중계용, 대기 오염물질 측적용 드론 등 8개 제품의 추가 지정을 추진한다.


‘경쟁적 대화 방식’ 발주 제도 시범 운영을 통해 아직 시장에 상용화되지 않은 혁신제품을 발주·구매하는 신개념의 혁신적인 발주 방식을 도입한다.


이 방식은 입찰참여 업체들과 기술적 대화(dialogue)를 통해 발주기관의 요구를 충족하는 대안을 찾아 세부 규격을 확정한 후, 최적의 제안 업체를 낙찰자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영국 등 유럽에서는 2006년부터 도입돼 운영 중에 있으나, 국내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발주 방식이다.


올해 12월초 국가계약법 시행령 상에 도입 근거가 마련돼 2019년 4월부터 시행이 가능하며, 조달청에서 시범사업 대상을 발굴·적용하고, 전체 공공기관으로 확산을 유도한다.


공공혁신조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내년 3월 중 조달청에 전담부서인 ‘혁신조달과’가 신설될 예정이며, 조직이 신설되기 전까지 ‘혁신조달 TF’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강경훈 구매사업국장은 “연간 123조원의 공공조달 구매력을 활용한 혁신성장 지원 필요성이 어느 때 보다 높다”며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성장해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 생태계 조성에 적극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82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