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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2-18 13:11:25
  • 수정 2018-12-24 15: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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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동차 부품업계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3조5,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고, 부품기업의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핵심기술에 2조원을 투자하는 등 자동차 부품 활력제고를 위해 총력을 다한다.


정부는 18일 산업부 업무보고를 계기로 자동차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활력제고 방안에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자동차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역점을 뒀다.


우선 경쟁력은 있지만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부품기업들에 대해 3조5,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정부·지자체·완성차 공동출연 신규자금 1조원 △신·기보 보증 프로그램 1조원 △긴급경영안정자금 1,000억원 △GM협력업체 대출·보증 만기연장 1조2,000억원 △수출신용보증 만기연장 2,000억원 △산업위기지역內 부품기업 만기연장 630억원이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노후차 교체 등 내수확대에도 나선다.


新車 개소세 30% 감면을 2019년 상반기까지 연장하고, 노후경유차 등록말소後 신차 개소세 70% 감면을 실시한다.


친환경차 보조금을 확대해 전기차는 4만2,000대, 수소차는 4,000대 지원한다.


대형화·글로벌화 등 부품기업의 근본적 체질 개선에도 나선다.


산업구조 고도화 프로그램(10조원), 기업구조 혁신펀드(1조원) 등을 활용해 신성장 시설투자 등 기업상황별 맞춤형 사업재편 지원에 나선다.


또한 글로벌 부품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부품기업들의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한다. 더불어 부품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22년까지 2,000개사에 대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선제적인 투자와 수요창출을 통해 미래차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한다.


친환경차 국내생산비중 10% 달성 및 국내 보급목표를 대폭상향 조정해 전기차는 2022년 43만대, 수소차는 2022년 6만5,000대, 수소버스는 2022년 2,000대를 보급한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도 2020년 100%로 늘리고, 수소차 충전소는 2019년 80여개소, 2022년 310개소로 늘린다.


전기차 충전소는 2022년 1만기로 늘리다.


미래차핵심부품 개발 등에는 2조원을 투자해 중소·중견기업의 미래차 시장진입을 지원해 제조전문 위탁생산 기업, 전기버스 전문기업 등 새로운 사업자를 육성하고, 개방형 전기차 플랫폼 지원 등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전기차를 개발·판매할 수 있도록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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