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28 16:21:07
기사수정


▲ 한국전기연구원 최규하 원장(앞줄 왼쪽)과 포항가속기연구소 고인수 소장(앞줄 오른쪽)을 비롯한 양 기관 실무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최규하)이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고인수)와 방사광 가속기 분야에서 손을 맞잡았다.


전기연과 포항가속기연은 28일 포항가속기硏에서 연구·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첨단과학 연구 플랫폼인 ‘방사광 가속기 시스템’의 구성품에 대한 국산화를 촉진하고, 빛 공장 설비의 안정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첨단 전기기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사항으로는 △방사광 가속기 운영을 위한 고전압 고속 펄스파워 및 고출력 초고주파 기술 △초전도 가속기 장치 △방사광 활용 전력반도체 연구 등의 공통 관심 기술 분야에서 연구 협력을 진행한다. 공동연구를 위한 서로 간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실질적 협력을 위한 각종 방문 편의사항도 제공한다. 또한 첨단 산업기술 및 연구 인프라 강화를 위한 국내외 연구과제를 공동 기획하고, 각종 위원회와 워킹그룹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방사광 가속기는 아주 밝은 빛으로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나노 크기의 미세한 물체를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는 일종의 ‘슈퍼 현미경’과도 같다.


전기·전자·제어·기계 등 거의 모든 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해야 만들 수 있다. 뛰어난 정밀도 및 속도를 자랑하며, 물리·화학·생물 등 기초과학 영역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난제들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우리 인류가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최규하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은 “영남권 대표 출연(연) 간 연구협력 및 기술교류를 통해 서로가 보유한 기술의 자유로운 상호 활용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성과에 대한 수요기업 공동 발굴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국내 기업이 세계 가속기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기연구원은 경상남도에 본원이 위치한 유일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그동안 40년 넘게 창원국가산업단지 배후에서 전기분야 기술 개발과 시험인증 사업을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R&D 역량 기반을 창원 지역 중소·중견기업과 연결해 상생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80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