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5-28 08:40:52
기사수정

중국 자본의 투자유치를 위해 설치된 차이나 데스크가 본격 가동을 시작한 가운데 굵직한 투자유치 행사들이 줄을 잇고 있다.

지식경제부와 KOTRA는 지난 27일 중국 상하이 상그릴라 호텔에서는 ‘상하이 China Desk' 출범식과 함께, 한국 및 중국 정부 관계자와 양국 기업 관계자 등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의 투자환경을 알리는 대규모 투자설명회를 열었다.

한국 측에서는 조환익 KOTRA 사장, 김영학 지식경제부 차관 등 70여명이 참석했고, 중국 측에서는 졘허핑 상하이 상무위원회부주임, 리즈강 상하이 CCPIT 부회장, 리우즈강 중국공상은행 총감, 쳰웨이창 상하이 벤처캐피탈협회장 등 2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식경제부와 KOTRA가 중심이 돼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6개 시도와 금융투자협회, 신재생에너지협회, 한국관광공사 등 모두 18개 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중국의 자본참여가 활발하거나 투자 전망이 밝은 지역개발, 금융, 신재생에너지 분야 프로젝트들이 소개됐다.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영종도 운북복합레저단지, 새만금관광지구 등 개발프로젝트들과 금융회사들의 사모펀드 상품 및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발전사업 프로젝트 등이었다. 오후에는 중국기업과의 일대일 투자유치 상담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2건의 투자유치 MOU가 체결됐다.

첫 번째 MOU는 KOTRA와 중국공상은행(中國工商銀行) 간에 체결됐다. 공상은행은 이날 KOTRA와의 MOU를 계기로 중국기업들의 한국 내 투자와 한국기업들의 중국 내 투자에 대한 자금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MOU에는 KOTRA의 안홍철 Invest Korea 단장과 공상은행의 리우즈강(刘子刚) 총감이 서명했으며, KOTRA 조환익 사장과 지식경제부 김영학 차관 등 양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영종도 운북복합레저단지 내에 Town House를 건설하는 1억달러 규모의 투자유치 MOU도 체결됐다. 중국의 천우그룹, 리포인천개발, 지식경제부, KOTRA 등 4자간에 체결된 이날 MOU를 통해 천우그룹은 8만7,813㎡(약 2만6,563평) 규모의 외국인 전용주택단지 건설에 참여키로 했다. 국내 사업 담당자인 리포인천개발(주)은 홍콩 리포그룹이 출자자로 참여하여 설립된 부동산 개발업체로 약 82만평에 달하는 영종도 운북복합레저단지 내 약 56만평에 대한 개발사업자로 선정되어 있다. MOU에는 KOTRA 조환익 사장, 지식경제부 김영학 차관, 리포인천개발 조셉창(Joseph Chiang) 대표이사, 천우그룹 톈쿠이샹(田奎相) 사장이 서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8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