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05 16:08:03
기사수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과학기술로 미래 국방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공동 주최로 5일 국회 헌정기념관 2층 대강당에서 ‘2018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2018 Global Forum on Mechanical Engineering)’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과학기술 기반 미래 국방력 강화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기반한 미래 국방기술의 발전 방향부터 미국 해군의 연구개발 체계, 미래 국방력 강화를 위한 연구기관 협력 방안까지 심도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정호섭 전 해군참모총장의 해양안보문제 해결 위한 한국의 국방혁신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정 전 참모총장은 국방과학과 기술혁신 추구의 필요성에 대해 진단하고 해양안보 역량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어 특별세션에서는 김성은 미국 해군연구청(ONR·The Office of Naval Research) 아시아 담당 과학기술 디렉터의 미국 해군 연구조직 및 연구개발 체계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국방과학연구소 박용운 연구위원이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미래 무기체계 발전방향,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지용 민군사업개발센터장이 미래 국방력 확보를 위한 연구기관 간 협력 방안을 소개해. 이어 한국기계연구원 정정훈 국방기술연구개발센터장이 미래 국방력 강화를 위한 한국기계연구원의 역할 및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포럼의 공동주최자인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믿을 수 있는 국방은 국가가 국민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약속이라며 오늘날 국가안보강화에 있어서도 과학기술의 역할과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과학과 국방의 벽을 허물고, 우리의 축적된 과학기술 역량이 급변하는 미래 전장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인터넷, GPS, 레이더 기술 등 국방을 위해 개발된 기술은 우리 사회의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우리 미래 국방력 향상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강조했다.

 

기계연 박천홍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올 무인화, 자율화의 흐름 속에서 미래 전장 환경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가 펼쳐질 것이라며 출연연으로서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우리 미래의 국방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앞장서 출연연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74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