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13 10:46:14
  • 수정 2018-08-13 10:47:06
기사수정


▲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 조감도


국내 최초로 나노융합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가 내년 개교를 앞두고 전국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건설과 반도체산업 호황 등으로 인해 나노융합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이어서 산업경쟁력 향상 및 청년인력 취업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경남 밀양시 무안면에 위치한 밀양전자고등학교는 내년 3월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로 전환 개교된다. 지난 20161124일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 사업과 병행한 산업수요 맞춤형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지정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는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경남교육청, 밀양시청으로부터 250억 규모의 예산을 확보해 나노생산공정과 나노측정분석 교육을 위한 준비 작업에 한창이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는 오는 1022일부터 26일까지는 전국에서 나노융합과 첫 남녀 신입생 100(5학급)을 모집한다. 내년 개교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전교생 300, 15학급으로 완성할 예정이며, 학급당 20명 단위로 구성하여 교육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산업수요 맞춤형 나노융합 영마이스터 양성을 목표로 반도체공정장비과정과 나노측정분석 과정이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체험과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위해 국내 고등학교 최초로 반도체 클린룸을 구축하고 있으며, 나노측정분석실을 신축하고 고가의 측정 장비를 도입 중이다. 특히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사용하는 수준의 첨단장비를 도입해 기업 눈높이에 맞는 교육수준과 실험·실습을 추진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해 1학년 기초공학, 2학년 융합프로젝트, 3학년 산업수요 맞춤형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를 졸업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취업 후 4년간 병역이 연기되며 군입대시 특기병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산업기능요원으로 취업하면 군 면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재직자들의 계속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대학과정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부산대학교 나노과학기술대학(학부, 대학원)과 인근 대학의 나노학과와 연계하여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등 나노특화교육을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포항 나노융합기술원, 대전 나노종합기술원, 수원 한국나노기술원, 전주 전자부품연구원, 나노기술연수협의회, 경남테크노파크로부터 교육지원을 받아 산연관학의 나노인프라를 활용한 나노기술교육 로드맵을 완성할 예정이다.


             클린룸 및 나노측정실 구축, 산업 맞춤형 나노공정 인력 양성

              반도체및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 연계 통한 취업 활성화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밀양에 구축되는 국내 최초 나노융합산업 산업단지인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의 성공을 위한 선결조건이기도 하다. 밀양시는 현재 나노산단과 나노연구단지를 조성 하고 있으며, 2021부터는 나노기능인력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인재수급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이에 맞춰 나노기반 반도체공정, 반도체장비, 반도체장비제조, 나노소자, 나노소재와 관련된 기업을 중심으로 취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차별화된 첨단기술 교육의 시작은 바로 한국나노마이스터고일 것이며, 첨단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인력 양성과 우리나라 마이스터고 중에서 명품고등학교로 거듭나도록 모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라고 밝혔다.

최영길 밀양전자고 교장은 개교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교육환경 조성, 교육과정 개발, 교재 개발, 다빈치 역량프로그램 발굴 등 국내 유일의 나노마이스터 교육기관으로 개교에 부족함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72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