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08 16:07:48
기사수정


▲ 광기술원 연구원이 분포형 방사선 감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시험 및 기술검증을 하고 있다.

3차원 방사선 분포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장비가 개발돼 원전설비 안전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한국광기술원(원장 김영선)은 방사선 노출설비나 원전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분포형 방사선 감지와 모니터링 시스템(DRS, Distributed Radiation Sensor)’을 개발해 성능 검증을 통한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광기술원 스마트광전연구센터 노병섭 센터장과 김영웅 박사팀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원자로 방호벽, 원자로 증기발생기, 핵폐기물 처리시설, 원전 내 파이프라인 등에 적용해 원전설비 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사선 이상누출을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대형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지점이나 개인부착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필름형이나 반도체형 센서와 달리 장거리, 대규모 시설물에 특수처리된 광섬유를 부착해 수 km에 이르는 장거리, 대규모 방사선 누출 분포를 수십 cm간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당 시스템 기술은 국내 중소기업에 이전해 사업화를 위한 성능검증과 제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분포형 방사선 감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원전 설비의 노후화와 수명연장에 따른 사고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으며, 핵폐기물 설비뿐만 아니라, 중성자 충돌기 등 고에너지 연구용 설비와 방사선 의료기기, 우주설비와 같은 다양한 산업과 연구시설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김영선 광기술원 원장은 “3차원 방사선 분포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장비가 개발됨에 따라 원전설비에 차별화된 안전진단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기업의 원전설비 수출에도 차별화된 안전진단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72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