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08 09:39:33
기사수정


▲ (左 상단부터)제작된 자가 변형 필름과 열에 의한 형상 기억 합금의 수축으로 펼쳐진 자가 변형 필름.

국내 연구진이 스스로 휘어지거나 모양이 변하는 전자기기의 개발을 가능케 하는 자가 변형 필름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이종호 교수(광주과학기술원) 연구팀이 얇은 형상 기억합금으로 플렉서블 전자기기에 활용될 수 있는 ‘자가 변형 필름’을 개발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최근 휘거나 모양이 변해도 그 기능을 유지하는 플렉서블 전자기기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외부 힘에 의한 수동적인 변형만을 고려한 수준으로 한층 더 발전된 형태인 전자기기 자체의 능동적인 변형을 위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연구팀은 전기로 동작할 수 있는 얇은 형상기억합금을 일정한 간격을 가진 블록으로 필름에 부착해, 자가 변형 필름을 제작했다.


제작된 필름은 두께가 약 250 마이크로미터(㎛)로 매우 얇아서, 플렉서블 전자기기에 결합한 채 휘어져도 전자기기에 가해지는 변형이 최소화된다.


사용된 형상 기억 합금은 열이 가해지면 수축하는 특징이 있다. 형상 기억 합금의 특성과 필름의 탄성을 이용해 굽혔다 펴지는 양방향 동작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가해진 전류에 따라 휘어지는 정도를 제어할 수 있다. 합금을 고정시키는 블록의 배열 및 필름 기판의 디자인 요소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다.


이종호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플렉서블 전자기기 분야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라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라며, ”추후 컨텐츠 혹은 상황에 따라 형상이 변하는 디스플레이, 스스로 말렸다가 펼쳐지는 태양전지 등 다양하고 능동적인 플렉서블 전자기기나 소프트 로봇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광주과학기술원 GRI(GIST 연구원), GIST-Caltech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로봇연구 분야 최고 국제학술지 소프트 로보틱스(Soft Robotics) 7월23일 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71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