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5-18 20:30:28
기사수정

■메카트로닉스와 부품소재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하고 있는 대전에 적합한 지역산업 발전전략은

대전은 원천기술의 산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대덕특구 및 ETRI 등 신소재 부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술력에 대한 지원을 통해 부품소재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부품소재 기업의 경우 고부가가치 산업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들 부품소재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유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의 지방 이전에 가장 큰 걸림돌인 판로 개척 및 산업용지 비용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공약 사항인 국가녹색산업단지 조성과 금산, 옥천 통합을 통해 산업용지 및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기업의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특구의 기술력과 기업의 상용화 능력을 연결시켜주고, 지원함으로서 산업의 발전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최근 충청지방을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의 유치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데, 향후 대전지역의 투자유치를 위해 구상하고 있는 새로운 복안이 있다면

첫째로 녹색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들 수 있다. 총면적 8.5k㎢ 규모의 녹색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대동·금탄지구를 동북아 최고 수준의 의료 산업중심지로, 신동지구를 녹색산업의 메카로, 둔곡지구를 신재생에너지 및 원자력 산업의 전진기지로 각각 육성하겠다.

이 부분은 대통령의 약속을 이미 받았다. 대전의 기업 유치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금산과 옥천의 통합이 있다. 금산, 옥천의 통합은 행정적 편의와 효율을 높이는 측면도 있지만 산업에 있어서는 산업용지 비용에 대한 부담을 완화 시키는 측면이 있다. 통합이 완료되면 산업용지가 비싸서 기업 이전이 안 되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

세 번째로 기업의 판로 개척을 시가 지원하는 방안이다. 대전컨벤션센터에 기업관련 각종 컨벤션을 유치하고, 개최함으로서 기업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이 밖에도 지역 내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지원할 방침이다.


■국내 최고 연구단지를 보유하고 있는 시의 특색을 살려 지역산업 발전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앞서 말했듯이 원천 기술과 사업화의 연계에 중점을 둘 생각이다.

이 부분은 국가에서도 원천 기술 개발과 기업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연구기관, 기업 간의 연계 방안을 마련해 기업의 요구에 따라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대전컨벤션센터의 컨벤션 기능을 활용하여 행사 개최 등으로 판로를 개척해 서울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판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대전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 확대도 모색하고 있다. 국가의 R&D에 대한 투자 중 부품소재와 같은 신성장동력 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생각이다.


■부품소재산업과 뿌리산업 등 그간 다소 등한시 돼온 기초산업의 중요성이 최근 늦게나마 부각되고 있는데, 산업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이들 산업의 발전을 위한 대전시장의 역할은

먼저 지역 발전을 위한 기업 발전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

대전시장은 국가 정책을 결정하는 위치는 아니지만 지방자치단체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지역 산업 발전 측면에서 산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기초산업의 경우 장기적인 투자에 비해 경제적 효과가 늦게 나타나 투자를 꺼려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그만큼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측면을 생각해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끌어내고, 세제 혜택 등의 부수적인 혜택을 최대화하고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