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12 11:17:32
기사수정


▲ 코미스 경보 알림 예시

최근 유가상승으로 원료광물 가격이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가격이 급등 또는 급락시 휴대전화 문자와 웹사이트 알림창을 통해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대행 남윤환)는 원자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조, 유통업계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주요 광물가격변동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코미스(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특보서비스를 6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코미스 특보는 구리
, 니켈, 코발트 등 국내 수요가 많은 15개 광종의 개별 가격이 일정비율 이상 변동할 때 주의보 또는 경보 메시지를 발송해주는 서비스다. 해당 광종은 구리 니켈 아연 () 알루미늄 철광석 주석 유연탄 우라늄 크롬 망간 코발트 몰리브덴 리튬 희토류 등이다.

 

이들 개별 광종의 가격변동율이 일일 5% 이상 변동하거나 광물종합지수(Mindex)2%이상 변동할 때 주의보가 발령된다. 또한 개별 광종 가격변동률이 일일 5% 또는 광물종합지수가 일일 4%이상 주중 15%12%, 월중 30%24% 이상 변동되거나 불린저 밴드 상하한 지점와 2%이상 차이가 날 때 경보가 발동된다.

 

이밖에도 미 금리변동, 국제유가 폭·등락 등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형 이슈들도 속보로 받아볼 수 있다.

 

코미스 특보 서비스 구독을 희망하는 자원개발업계 개인, 단체, 기업은 자원정보서비스에 접속해 메뉴에서 고객센터코미스특보 SMS 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광물공사 자원정보협력팀 이유진 팀장은 이 서비스로 최근 유가상승으로 원자재 시장 과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수급불안 등을 겪는 국내 상사, 제조기업들이 시장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물공사는 자원유관업계 편의를 위해 웹사이트 자원정보서비스를 통해 매일 광물가격정보를 무료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5대 광종 가격추이를 종합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광물종합지수를 개발해 가격예측, 비축물량 조정 등에 활용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