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5-08 17:11:47
기사수정


▲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제12차 MOU체결식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장관 및 참여기업 대표들 등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독거노인에게 대화, 음성제어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실버프렌드서비스를 무상 지원하며, 독거노인의 외로움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SK하이닉스는 8일 세종문화회관에서 SK하이닉스 박성욱 CEO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김현미 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보건복지부의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참여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SK하이닉스는 2,000가구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 실버프렌드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실버프렌드주요 서비스는 대화 기능과 전자 제품 음성제어 시스템. 인공지능스피커를 활용한 감성 대화, 즐겨 듣는 옛 노래 재생 등을 통해 혼자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경감하게 된다.

 

또한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조명스위치를 설치해 음성으로 TV와 조명을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거동이 어려운 독거노인들의 불편을 해소한다.

 

실버프렌드는 또한 위험상황 방지 역할도 수행한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지역 거점 및 수행기관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등 제공된 기기의 데이터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그 결과 응급상황으로 판단되면 생활관리사들이 직접 방문하여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손잡고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최신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실버프렌드서비스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사업장이 위치한 이천, 청주 지역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2,000가구에 실버프렌드패키지를 내년 말까지 무상 제공하고, 이후 효과성이 검증되면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78월 고령사회에 진입해,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인 약 738만명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그 중 5명 중 1명 꼴인 약 141만명이 국가와 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이다.

 

그러나 이렇듯 빠른 고령화에도 아직 지원이 부족하여 고독사, 실종, 노인빈곤 등 많은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SK하이닉스는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한 실버프렌드가 고독사 방지는 물론, 독거노인의 삶의 질 개선 등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