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4-30 11:29:49
  • 수정 2018-04-30 12:45:57
기사수정


▲이태윤 교수
수소 가스 유출 여부를 쉽게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이 한·중 공동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이태윤 교수(연세대학교)와 용펭 메이 교수(Yongfeng Mei, 푸단대학교) 연구팀이 수소 가스에 반응하는 나노박막 기반 마이크로-(micro-roll)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팀은 둥글게 말려있다가 수소 가스에 반응하면 펴지는 나노박막 기반 마이크로-(micro-roll) 액츄에이터(actuator)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수소 가스 노출 시 수 초 이내에 빛의 투과도가 50% 이상 달라져 센서가 즉시 반응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전기적인 신호 대신 광학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광학 방식의 수소 센서가 개발됐지만,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수소 센서의 경우 화학 반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반응 시간이 수 분에서 수십 분까지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와 달리 연구팀이 개발한 수소 센서는 전력 공급이 필요 없는 무전원성과 폭발 위험이 없는 비폭발성은 물론 수 초 이내에 반응하는 초고감응성 등의 특성을 나타내 상용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태윤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수소 가스에 노출된 팔라듐의 화학적 및 기계적 변화를 모두 활용하여 빠르고 높은 응답을 가지는 센서를 개발했다정밀 수소 계측장비부터 단순한 수소 누출 경보 센서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수소를 사용하는 전 분야에 걸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며, 미래형 디스플레이에도 응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수소는 석유, 화학, 철강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가 개발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수소 특유의 무색, 무취, 무미의 성질과 공기 중 농도 4% 이상만 돼도 쉽게 폭발하는 특성 때문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누출검지 시스템 사용이 필수적이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수소 센서는 전력 공급이 필요하며 이 경우 센서에 전해지는 전류가 점화원이 될 수 있어 오히려 수소가 누출됐을 때 폭발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이 연구는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 ·중협력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 46일 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수소가스에 노출돼 변하는 마이크로-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3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