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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10-31 13: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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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사별 新사업 추진 방향 .

정부가 현 수주절벽 대응을 위한 11조원 규모의 선박 발주 등을 포함하는 조선 산업 구하기에 들어간다.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 수주절벽을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11조원 규모, 250척 이상의 선박 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2018년까지 7조5,000억원을 투입해 군함, 경비정, 관공선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 발주하는 한편, 2020년까지 선주를 대상으로 3조7,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75척, 연안화물선·여객선 등 중소형 선박 건조에 대한 금융 우대를 통해 115척 신조(新造) 발주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정상외교 등 고위급 외교채널을 적극 활용해 123억달러 규모의 해외 군함 프로젝트 등 해외 수주도 지원할 계획이다.

조선산업 구조 개편과 관련해서는 우선, 수요전망 등을 고려해 각 사별로 부유식 도크 등 유휴설비 매각 및 가동중단, 인력조정 및 외주화를 추진해 2018년까지 조선 3社의 도크 수를 23% 축소(31개→24개)하고, 직영인력 규모를 32% 축소(6.2만명→4.2만명)할 계획이다.

특히 부실규모가 크고, 발주전망이 불확실한 해양플랜트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과잉·저가 수주를 방지하기로 했다.

또한 유동성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조선사별로 非핵심사업과 非생산자산의 매각 또는 분사, 자회사 매각, 유상증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 가동 중단, 非조선해양 사업부문(태양광, 풍력 등) 분사 및 Pre-IPO 등을 추진하고, 삼성중공업은 호텔, 선주 숙소 등 非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외 모든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단위당 운송비 절감을 위한 선주의 대형선박 발주수요에 조선 3社가 적극 대응해, 대형선종 점유율을 現 65% 내외에서 2020년 75% 이상으로 확대하고, IMO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해 경량화가 가능한 無평형수 선박 개발을 2019년까지 완료(65억원 지원)하며, LNG 연료추진선 핵심기술(연료공급장치·연료탱크 등) 확보, 취득세 감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까지 2,400억원을 투자해 자율운항시스템 등 스마트 선박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ICT를 활용한 스마트 조선소를 중소 조선사(75개)의 40%인 30개 이상에 보급할 계획이다.

더불어 경쟁력 열위에 있는 해양플랜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플랜트 설계 전문 회사의 설립을 추진하고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율을 現 25%에서 2020년까지 40%로 제고하기 위해 R&D·인증·표준화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쟁력 열위 부문인 벌커 및 중소형 탱커 등의 비중은 축소하고, 특수선 등 차별화된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年 1,000억달러 규모 선박 서비스 시장 진출을 통해 조선산업을 선박서비스를 포함하는 고부가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연 160억달러의 선박 수리·개조 시장을 개척하고, 연 800억달러 규모의 해양플랜트 유지·보수 시장에 신규 진출한다.

또한 해외조선소 건설·운영 컨설팅에 진출하고, 환경규제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LNG 벙커링 시장을 개척한다.

정부는 이번 경쟁력 강화방안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조선산업 상황변화에 따른 보완대책(Rolling Plan)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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