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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07-07 11: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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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소연료전지차를 새로운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보급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정부는 7일 개최된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가 배출되지 않으면서 전기차보다 운행거리가 월등히 긴 수소차를 신규 수출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를 국내에 보급하고 1만4천대를 수출한다는 발전 전략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우선 운행거리가 긴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된다. 내년초를 목표로 도심주행용 수소전기버스를 개발하고 실증을 거쳐 2019년까지 양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2018년 1월에는 6천만원대의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소승용차를 조기 출시한다.

수소차 구입 확대를 위해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및 도시철도채권매입 감면, 구매보조금 상향 등 구매지원을 확대 추진하고, 운행시 전국 유료도로 통행료 한시적 할인, 지자체 공영주차장 요금 50% 이상 감면, 보험료 경감,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한시적 운행허용 검토 등 혜택부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기관 수소차(전기차 포함) 구매비율이 현행 25%에서 40%까지 확대된다.


이러한 수소차를 일반 국민들이 이용하고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올해 카쉐어링 15대(광주), 수소택시 20대(울산), 내년중 수소버스 7대(울산 등) 등이 시범·실증사업을 통해 운행된다. 특히 수소버스의 경우 2019년엔 정규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CNG 버스 사업자가 수소버스를 일정대수이상 도입하는 경우 버스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수소생산용 가스요금을 현 CNG 대비 35% 할인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에 가장 걸림돌이 됐던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해 규제완화 및 투자확대가 추진된다. 정부는 현재 10기에 불과한 수소충전기를 2020년까지 100기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울산, 여수, 서산 등에 위치한 석유화학단지의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충전소를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이동이 용이한 패키지형 충전소, 기존 가스충전소(CNG·LPG)와 연계한 융합충전소 구축도 7월 관련 고시 제정을 통해 허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국에 구축된 194개 CNG 충전소에 방호벽과 개질기를 설치하면 수소충전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2020년까지 수소 농도센서, 저장용기, 급속 냉각장치, 디스펜서 등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현행 40%에서 8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용 전해질막·수소용기 등 개발에 2020년까지 국비 85억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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