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가 날로 강화되고 있는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경량화 소재부품 채택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비철금속, 플라스틱, 복합소재 등 소재부품 기술 및 전망을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산업교육연구소(www.kiei.com)는 오는 5월27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車, 고경량/고강도/고기능성 비철(금속) 및 플라스틱 기술개발과 적용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경량, 고강도 자동차 강판, 금속소재 기술개발 및 적용사례와 알루미늄-스틸, 알루미늄-마그네슘 융합소재 및 마그네슘 신합금의 기술개발동향, 적용사례를 비롯하여 POM, PBT, PPS 및 PA 등의 경량화 소재인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뿐만 아니라 CFT, LET 및 CFRTPC 등의 복합소재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를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
세미나 세부주제를 살펴보면 △고경량/고강도 자동차 다이캐스팅, 내판재 및 외판재 소재,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알루미늄-마그네슘 융합소재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알루미늄-스틸 융합 차체 및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마그네슘 신합금 차체 및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고경량/고기능성 플라스틱 특성 및 기술개발 / 적용사례와 관련 기업체 동향 △고경량/고기능성 PPS(폴리페닐렌설파이드) 기술개발동향과 수요 및 생산전망 △고경량/고기능성 PA(폴리아미드) 기술개발동향과 수요 및 생산전망 △고경량/고기능성 연속섬유 강화열가소성 복합소재(CFT) 및 장섬유 강화열가소성 복합소재(LET)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고경량/고기능성 연속섬유 강화열가소성 플라스틱(CFRTPC)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등이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업계가 개발 중인 경량 비철금속,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 복합소재 등의 경량소재가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는데다 가격대비 효율성을 고려하면 향후 융복합화를 통한 경량화 소재부품이 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본 세미나를 통해 자동차 경량화와 미래 자동차 신소재 관련 기술개발의 현황을 조명하고 향후 적용방안과 기술적 관점을 파악할 수 있는 최신 정보의 장으로서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