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EXPO 2016, H₂ 미래 제시
수소연료전지의 최신 기술을 집대성한 세계 최대의 수소연료전지 전시회가 일본에서 개최돼 수소연료전지의 미래를 조망했다.
‘제12회 국제 수소·연료전지 박람회(FC EXPO 2016)’가 지난 3월2일부터 4일 일본 도쿄 오다이바에 위치한 빅사이트 전시장에서 개최됐다.
‘FC EXPO 2016’에는 △연료전지 시스템 △연료전지 스택 부품 △수소저장장치 △수소제소 관련 장치 △관련 평가·측정 장비 등 200여개의 부스가 마련됐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토요타 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의 인기에 힘입어 수소공급이용기술연구조합(HySUT)의 부스가 많은 인기를 끌었다.
수소공급이용기술연구조합(HySUT)은 토요타 미라이를 비롯해 혼다의 CLARITY 등을 전시했으며 지난해 전시했던 닛산의 X-TRAIL FCV는 전시하지 않았다.
또한 토요타 미라이의 운전 시승회를 개최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운전 시승회는 관람객들이 직접 운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나 일본 시내를 주행하는 만큼 일본내에서 운전가능한 면허를 발급받아야 운전이 가능했다.
또한 HySUT는 수소관련 정책들과 기술들을 전시회 기간동안 장내 부스에서 발표장을 마련해 강연을 진행했다. 이 소규모 발표장에서는 수소스테이션에 대한 소개와 차세대 연료전지 개발 기술들을 소개했고,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전시회에서 수소스테이션 분야와 관련된 업체들의 참가가 높았다. 이와타니, 타츠노, 스즈키 쇼칸, 니폰 스틸 수미킨 P&E, 토호가스 등이 수소스테이션을 선보였다. 이와타니의 경우 린데의 수소압축기 기술을 채용하고 있었으며, 스즈키쇼칸과 닛테츠 수미킨 P&E의 경우 에어프로덕츠의 수소스테이션 기술을 채용하고 있어 글로벌 기업들간의 주요 협력이 이뤄지고 있을 볼 수가 있었다.
수소차·스테이션·제조·연료전지 등 200여부스 선
토요타 ‘미라이’ 직접 시승 등 관람객 눈길 잡아
혼다의 경우는 컴팩트한 경량의 수소 스테이션을 선보인 점이 돋보였다. 용량은 크지 않았지만 소형으로 수소생산에서 충전이 가능한 점이 돋보였고, 경량으로 투자비가 적기 때문에 보급이 쉬울 것으로 판단됐다.
수소스테이션과 함께 수소 스테이션을 뒷받침할 주요 장비들로서 디스펜서와 저장탱크 업체들도 많이 나왔다. 디스펜서에서는 WEH 등 다수의 기업들이 눈에 띄었으며, 저장탱크 부문에서는 SAMTECH가 많은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SAMTECH는 정치식 수소스테이션용 저장탱크와 이동식 모바일 수소스테이션용 저장탱크를 선보였다. 주력 제품은 82MPa/300L, 82MPa/200L, 45MPa/300L 3가지 타입으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이용해 만들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눈길을 모았던 이동식 수소스테이션 업체들의 대거 불참은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타이요 닛폰 산소와 야마토의 제품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다.
타이요 닛폰 산소와 야마토의 제품은 수소스테이션이 없는 지역에 빠른 이동을 통해 수소 충전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소 제조에 관련된 업체들의 대거 불참도 아쉬움을 남겼다. 수소 제조와 관련해서는 미쓰비시 화공기가 출품했으나 과거 선보였던 수소 발생기인 HiGeia에 대한 홍보가 4년째 진행되고 있어서 아쉬움을 남겼다.
이외에도 연료전지 부품, 재료, 시스템, 제품 및 수소 생산/저장/공급 등, 수소·연료전지에 관한 모든 종류의 제품 및 기술이 전시됐다.
수소의 운반기술에서는 카와사키 중공업이 부스를 마련했다. 현재 수소운반에 있어 최고 수준인 가와사키 중공업은 현재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수소의 해상운송기술의 미래를 제시했지만 부스를 과거보다 대거 축소했고, 과거에 제시했던 비전을 현실로 실현시킨 결과물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가정용 연료전지 업체는 파나소닉, 미우라 등이 과거와 다름없이 가정용 연료전지를 홍보했으며, 아이신, 교세라 등의 업체가 과거 도시바 등의 자리를 대체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세계적 규모에 걸맞게 일본과 다른 국가들의 연료전지 정책이 소개되는 자리가 마련돼 관련 정부기관 고위급 공무원과 기업 담당자들의 설명이 이어지기도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METI), 미 에너지국(U.S. DEPARTMENT OF ENERGY), 혼다(HONDA MOTORS) 및 가와사키 중공업(KSWASAKI HEAVY INDUSTRIES)이 FC EXPO 기조강연에서 수소 사회의 향후 전망과 전략을 발표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일본 리드 이그지비션의 주최로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16(World Smart Energy Week 2016)’의 동시 전시회로 개최됐다.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16’는 신재생 및 스마트 에너지에 관한 세계 최대급 종합 비즈니스 전시회로 FC EXPO를 비롯해 △PV EXPO △PV SYSTEM EXPO △BATTERY JAPAN △WIND EXPO △INT'L SMART GRID EXPO 등의 신재생·스마트 분야의 9가지 전문 전시회와 227개의 핵심 컨퍼런스가 펼쳐졌다.
일본 최대 전시회장인 도쿄 빅사이트의 전관을 사용한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 미국, 캐나다 대만 등 70개 국가 및 지역에서 1,430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8만명이 참관했다. 지난해에 비하면 전시회 규모는 약 10% 정도가 축소됐다.
혼다 ‘클래리티’ 도전장, 외부 전기출력장치 특징
혼다·이와타니 등 수소스테이션 업체 대거 출품
■ 참가업체 소개
◇ 수소공급이용기술연구조합(HySUT)
수소공급이용기술연구조합(HySUT)은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CLARITY) 등을 전시했고, 소규모의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단연 최고의 인기 스타는 토요타의 미라이(MIRAI)였다.
미라이는 신형FC스택을 채택해 과거 FCHV-adv에 비해 24kW가 늘어난 114kW(155PS)의 최고 출력을 보이며 2개의 70MPa 저장용기를 채용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고속도는 175km/h, 주행거리 650km∼700km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라이의 가격은 670만엔이다.
혼다의 클래리티(CLARITY)는 혼다의 수소연료전지차로 수려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수소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연료전지 스택 최고 출력은 100kW이상이며, 모터 최고 출력은 130kW다. 700bar의 압력으로 3분안에 충전이 가능하며 한번 충전에 7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연료전지시스템출력밀도는 3.1kW/L다.
혼다 클래리티는 외부로 전원을 공급하는 ‘POWER EXPORTER 9000’을 외장품으로 갖고 있다. 이 제품은 전기가 단전됐을 경우 수소차를 이용한 발전기 역할을 하는 외부장치다. 정격출력은 9.0kVA다.
◇ 혼다
혼다는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 수소 스테이션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10피트 컨테이너와 동일한 크기의 수소 스테이션으로 기존의 수소스테이션에 비해 크기와 비용을 크게 줄였다는 것에 특징이 있다. 축압식고압수전해시스템 방식의 수소스테이션으로 150kg/day(0.7N㎥/h)의 수소제조능력을 보인다. 충전압력은 35MPa이며 제조압력은 40MPa다. 수소 저장량은 약 19kg이다.
이 제품은 소형 수소스테이션으로 설치 면적을 극소화해 기존 건축물에 설치가 가능하며 부지마련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장에서 제조돼 나오기 때문에 설치에 들어가는 시간도 줄일 수 있어 보급형 수소스테이션으로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이와타니
이와타니는 수소스테이션 관련 기술을 선보였다.
액화수소 저장기술, 수소발생장치, 수소스테이션용 디스펜서, 압축기를 사용하지 않고 35MPa까지 직접 부스트 가능한 고압 전기장치 등을 선보였다.
특히 린데의 아이오닉 컴프레서 IC-90을 실물 전시했다. 이 제품은 최대 90MPa의 압력으로 340N㎥/h의 수소를 주입할 수 있다. 이에 기존의 압축기 대비 고효율을 보이며, 에너지 소비량도 약 25% 감소시킨다.
이 제품은 실제 이와타니 수소 스테이션에 장착돼 있다.
◇ 닛테츠 수미킨 P&E
닛테츠 수미킨 P&E는 신일본 제철 주금 및 세그먼트 업체인 신일본 제철 주금 엔지니어링 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으로 가스, 석유, 열 등의 에너지 이송용 배관 및 이에 부대하는 설비의 설계, 건설, 보수 및 보수 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소스테이션을 선보였다. 닛테츠 수미킨 P&E는 에어프로덕츠(Air Products) 함께 많은 경험과 엔지니어링에 의해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을 지닌 수소 스테이션을 건설한다.
닛테츠 수미킨 P&E이 제공하는 SmartFuel 수소스테이션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폭넓은 기기 라인 업 중에서 가장 알맞은 기기를 선정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매우 심플하고 확장성이 높은 수소스테이션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수소스테이션은 1대에 70MPa, 35MPa의 두 개의 압력을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다.
◇ 스즈키 쇼칸(鈴木商館)
스즈키 쇼칸은 일본의 대표적인 산업가스 기업으로 △고압 가스 제조 판매, 고압 가스에 관련하는 기계·기구·용기·계량기 판매 △고압 가스 용기의 검사 및 시험 △용접 재료 각종 가스 공작기, 압력 조절기, 전기 용접기, 전동, 공기 기계 판매 △프레온 가스의 판매 및 파괴 처리 수탁, 공조기 관련 설비 공구 및 세척제 각종 판매 △각종 수지, 성형 가공품, 각종 용제, 공업 약품, 각종 웨이퍼 등 판매 △극저온 관련 기기의 설계·제조·판매 및 보수, 소형 헬륨 냉동기의 판매 및 보수 등의 사업을 영위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소스테이션을 선보였다. 스즈키 쇼칸의 수소스테이션은 미국 에어프로덕츠의 기술을 채용했으며, 35MPa와 70MPa의 두가지 기종이 있다.
◇ 타츠노
타츠노는 1919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솔린 계량기의 제작에 성공한 이후 기름 계량기의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해 왔다.
일본 최초의 휘발유 주유소(SS)전용 POS시스템, 지하 탱크 재고 관리용 게이지, 주유소 관련 기기 등 독창적인 제품을 속속 내놓은 SS를 비롯해 저유, 급유 시설의 설계, 시공도 90년 이상의 실적을 쌓아올리고 있다.
가솔린 계량기는 사업 개시부터 항상 국내 점유율 60%이상을 보유하고 해외에서도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75개국 이상에 수출해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연료전지차용 고압수소스테이션 ‘HYDROGEN-NX’를 선보였다.
‘HYDROGEN-NX’는 82.0MPa의 고압축 충전이 가능하다. 콤팩트하고 매력적인 디자인과 함께 대형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또한 온 사이트 방식과 오프사이트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영하 40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최신 국제 규격을 채택했으며, 기존의 POS 시스템에 접속이 가능하다.
◇ 가와사키중공업
가와사키중공업은 제조부문에서 ‘물 전기분해 수소 제조장치’, 운송 및 저장부문에서 ‘액체수소 운반선’, 액체수소를 배에서부터 내려 ‘액체수소 로딩암’, ‘액체수소 컨테이너’, 수소이용부문에서 ‘수소가스 터빈’, ‘수소가스 엔진’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용 격납설비와 운반선을 양산하고 있으며, 저온의 액화가스의 관리, 운반에 전문 기술을 보유한 회사다.
이번 전시회에서 수소 운송 기술인 ‘Hydrogen Road’를 선보였다.
가와사키의 소형 액화 수소 운반선은 LNG보다 100℃ 정도 낮은 액화 수소를 수송가능하며 1기당 1,250㎥의 체적용량을 가지고 있는 저장설비 2기가 설치돼 있다.
대형 액화 수소운반선은 1기당 40,000㎥의 체적용량을 가지고 있는 저장설비 4기가 설치돼 수소를 본격적으로 이용하는 사회가 실현됐을 때 해외에서 저렴하게 제조한 수소를 대량을 국내로 수송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액화수소 운송기술은 LNG 저장 탱크 개발로 기른 단열기술을 바탕으로 대량의 액화 수소를 육상 운송하게 가능하다.
또한 연료 전지 자동차의 보급에 대비한 압축 수소 운송을 위해 일본 최초의 복합 재료 용기를 탑재한 압축 수소 트레일러를 개발했다.
■ 신소재경제 참관단 박람회 시찰
소재부품 전문지인 신소재경제신문은 참관단을 구성해 전시장을 찾았다.
지방자치단체, 정부기관 관계자를 비롯한 수소연료전지, 산업가스, 도시가스, 에너지, 기계, 반도체 등 관련 기업의 임직원들과 전문 연구기관 연구원으로 구성된 참관단 일행은 수소분야의 선진국인 일본과 세계 각국의 부스를 찾아 △연료전지 △수소스테이션 △수소연료전지차 △산업가스 △소재 등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비즈니스 미팅과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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