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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12-08 11:2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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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차 환경친화적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 인포그래픽.

정부는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통해 초기 수준인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수단이자 우리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산업의 고부가가치 중심으로 개편하기위해 나선다.

친환경차는 지난 5년간 내연기관차 대비 6배, 연평균 20% 수준으로 급속 성장하며 정체기에 직면한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으며,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과 기술개발 가속화에 따라 향후 2030년에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소비자 구매를 촉진할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 △저비용․고효율 충전 인프라 확대, △친환경차 이용혜택 확대를 통한 사회기반 조성이 3대 추진전략을 통해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전기차의 짧은 주행거리, 수소차․하이브리드차의 비싼 가격 등 기존 친환경차의 한계극복과 자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핵심부품 성능향상 R&D에 향후 5년간 1,500억원 규모를 투자한다.

전기차의 전지용량을 기존 27kwh에서 54kwh까지 2배이상 향상시키고, 모터 출력밀도 10% 향상, 냉난방 에너지 사용 50% 절감, 고전압부품 열관리효율 향상 등 주행거리를 대폭 확대에 집중한다.

수소차는 스택, 수소공급부품, 신소재 활용 고압용기 개발을 통해 2020년 기준 차량 가격을 현재 대비 40% 저감(8,500만원→5,000만원대)하여 소비자 구매 수요를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차 이용자들이 손쉽게 충전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중점 보급도시 중심으로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소 1,400기, 수소차 충전소 80기를 구축한다

전력망 과부하 우려를 검증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타워 건설, 전기차 충전 계통부하 실증연구를 추진하고, 수소차는 중점 보급도시를 선정하여 부생수소․도시가스 개질․신재생에너지 등 지역별로 특성화된 수소충전소를 건설한다.

비싼 수소충전소 건설비용(30~40억원) 절감 방안으로 주유소․CNG 충전소와 수소충전소를 함께 건설하는 ‘융합형 충전소’와 각종 충전소 부품을 모듈화된 형태로 압축 제작해 설치공간을 축소한 ‘모듈형 충전소’ 건설 실증사업을 2016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부담 없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과 충전소 설치․운영 보조금도 지원한다. 친환경차 이용자의 연료비 이득과 사업자의 수익을 확보로 연관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충전사업 관리체계를 구체화하고, 수소가격 가이드라인을 설정한다.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전기차 공공 충전요금을 합리적으로 설계하여 안정적인 이용기반을 확립하고, 수소 대량구매를 통해 수소 공급가격 인하를 유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산업 육성 촉진을 위한 법․제도개선이 이루어진다.

초소형 전기차 시범운행을 위한 분류기준이 자동차관리법에 마련되어 2016년부터 일반 도로에서 운행될 예정이며,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특례를 신설하여 융합형·모듈형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을 위한 근거가 갖추어질 계획이다.

친환경차 상용화 시대를 위한 분야별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2020년 친환경차 생산 92만대, 수출 64만대를 달성하고 18조원 규모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친환경차 20-20(‘20년 친환경차 신차 판매 20% 점유)“전략을 통해, 친환경차로 온실가스 380만톤을 감축하여 신기후체제 대응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을 것” 이라고 강조하고, “전력에 기반을 둔 친환경차의 특성상 배터리․전자부품 등 他 업종과의 유기적 융합을 통하여 신규 일자리 9만개를 창출하고 우리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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