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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9-01 13: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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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브랜드 스마트폰 AMOLED 모니터 탑재를 기반으로 중국기업들의 중소형 AMOLED 시장의 점유율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정국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가격경쟁력으로 무장한 중국기업들에 맞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KOTRA가 지난 28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중국 기업들의 AMOLED 생산능력이 한국의 뒤를 바짝 쫓고 있으며 2018년에는 중국의 LTPS/AMOLED 생산 능력이 한국을 추월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AMOLED(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는 주로 대화면 TV나 스마트폰에 쓰이며 스마트워치, 차량용 디스플레이, 가상현실 기기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되고 있는데 시장조사기관 IHS는 내년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AMOLED를 탑재한 제품의 비중이 30%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CINNO리서치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조사자료에 따르면 2015년 5월 기준으로 AMOLED를 탑재한 주요 브랜드의 스마트폰은 15종으로 AM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중국내 판매비중은 6.9%로 이는 전년대비 16% 성장한 수치라고 밝혔다.

현재 패널시장에서는 TFT-LCD의 비중이 89.8%로 압도적인 1위이지만, AMOLED의 LCD보다 높은 색재현율과 빠른 응답속도의 특징으로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며 LCD를 대체하려 하고 있다.

또한 AMOLED와 LCD의 패널 가격이 그 차이를 줄이고 있는 것도 이러한 전망의 근거로 작용하고 있다.

IHS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풀HD 5인치 기준 AMOLED와 LCD 패널의 가격차이가 9달러 수준까지 축소해서 AMOLED 패널 가격은 33달러, LCD는 24달러로 집계됐다. IHS는 비슷한 흐름을 이어갈 경우 연말에는 그 차이가 4달러까지 내려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AMOLED의 이러한 성장세에는 중국 토종 스마트폰에서 AMOLED 모니터 탑재의 영향이 컷다,

2014년도 상반기 까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AMOLED 모니터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삼성뿐이었지만, 하반기부터 중국의 토종브랜드에서 적용한 AMOLED 스마트폰이 늘어나 중소형 (9인치이하) AMOLED 시장이 활발하게 살아났다.

중국 패널업체인 Ever Display(和輝光電), BOE(京東方), Visionox(維信諾), TIANMA(天馬)모두 기술개발 중이며 BOE와 Ever Display는 양산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또한 중국정부는 2016년까지 ‘LCD 패널자급률 목표 80%(면적기준)’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로 중국 패널 기업들과 공조중이다.

이미 중국 현지에서는 중국기업들의 AMOLED 사업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쏟아지고 있는데 중국의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시그마인텔(群智諮詢, Σintell)은 2018년 중국 기업의 AMOLED생산규모가 세계생산량의 31%를 차지하게 될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LTPS AMOLED는 2018년에 한국을 제치고 세계 생산량의 50%를 차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5년 상반기 AMOLED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두두자로 달리고 있지만, 중국휴대폰 제조사의 대량공급, 중국 업체들의 양산가동,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함께 한다면 AMOLED 시장에서의 한국 기업의 위치는 위태로울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KOTRA 관계자는 “시장의 수급에 판매단가가 크게 영향을 받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상 중국에 의한 공급과잉 심화는 선발 진입자인 한국, 일본, 대만 패널업체들의 수익성에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AMOLED 패널사업을 패널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시장 경쟁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AMOLED의 기술적 특징을 기반으로 적절한 진입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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