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대표 김창범)은 자회사인 한화첨단소재의 컴파운드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에이치컴파운드에 합병하는 흡수분할합병을 11일 공시했다.
이번 분할합병은 분산돼 있었던 컴파운드 역량을 집중해서 육성하고 성장성 높은 컴파운드 시장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한화케미칼은 한화L&C(건자재부문), 드림파마 등 계열사 매각과 삼성종합화학 인수 등 제조분야에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구조 개편을 지속하고 있다.
한화첨단소재와 에이치컴파운드는 한화케미칼의 100% 자회사로, 첨단소재는 자동차, 전자제품 시장 중심의 영업부문만 운용하고 있고, 에이치컴파운드는 연산 4만톤의 폴리에틸렌 기반의 컴파운드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컴파운드 시장은 연평균성장률(CAGR)이 4~6% 정도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컴파운드 국내규모는 2007년 40만톤에서 2016년은 74만톤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연비개선 및 차체 경량화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원가 절감보다 특화된 소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지속 증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전자제품에서 고급화와 첨단화가 강화되고 건축자재시장에서도 고급소재로 대체되는 추세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그룹 내에 분산돼 있던 컴파운드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매출 60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을 목표로 전년대비 17% 성장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컴파운드는 플라스틱의 성형 가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합성수지와 첨가제 등을 배합하고 압출을 통해 섞어 놓은 것으로 자동차 부품과 전기전자제품에 주로 쓰이며, 건축자재용으로도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