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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2-03 15: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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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특수 Tag 기술






■ 기술의 개요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제품의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유통․물류 산업 및 다양한 제조업에서 활용되어 생산성 향상, 물류비용 감소, 안정성 확보 등을 이룰 수 있는 산업 기반 인프라 기술임

○ 액체 및 금속 제품에 RFID 태그가 장착된 경우 RF 특성 상 제품의 인식거리 및 인식률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철강, 자동차, IT, 식품 등 다양한 응용 산업에서의 도입을 어렵게 함. 본 기술은 이와 같은 일반 라벨 태그로는 통상의 인식률과 인식거리를 유지하기 어려운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특수 Tag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상용화 수준의 시제품 개발을 완료함

○ 현재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금속 제품 관련된 기업들과 의약품, 수목, 냉동식품 등 액체류 관련 기업들은 일반 라벨 태그가 아닌 특수 태그를 활용하여 제조 및 물류 상의 제품 추적(Traceability)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있음

▲ 다양한 용도의 특수 태그.

■ 기술의 현황

○ RFID는 2000년 이후 Alien, 인핀지, 모토롤라, 3M 등 선진기업을 중심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태그가 시장에 출시되었고, 리더 역시 고정형과 핸드헬드형을 중심으로 상품화되었음. 국내에서는 2003년 이후 정부의 RFID/USN에 대한 집중적인 R&D 및 시범사업 추진으로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여 국내 중소기업을 육성 함

○ 국내에서는 LS산전, 삼성테크윈을 중심으로 한 대기업과 이그젝스, 세연, 손텍 등의 중소기업에서 기술개발 및 제품 출시를 하고 있음. 제품의 상품화 수준에서는 선진사의 90% 이상의 수준을 보이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원천 특허에서는 선진사 대비 취약하여 2011년 글로벌 특허관리기업인 시스벨이 국내 기업을 상대로 특허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태 임

○ 전자부품연구원에서는 기존 특수 태그의 상품성을 제고하고 성능 개선을 위해 연구개발을 수행하여 기존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고 성능이 확보된 상용화 수준의 시제품 개발을 완료 함

○ 기술 구현수준 - pilot

■ 활용범위 및 응용분야

○ 금속 및 액체류 자재, 상품을 다루는 철강, 자동차, 식품, 제약 등의 제조업 및 유통 물류 산업.

▲ RFID Tag의 활용분야.

■ 기술의 장점 (경쟁기술과의 차별성)

○ 특수 태그는 인식률과 인식거리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님. 따라서 실제 제품에 부착하였을 때 일반적으로 5m 이상의 인식거리와 일정한 인식률이 유지되어야 함. 본 연구원에서 개발된 특수태그들은 실제 제품에 부착하여 인식률 및 인식 거리에 대한 성능 평가를 공인 시험기관에서 검증하였음

○ RFID 특수 태그는 가격적인 면에서 일반 태그에 비해 매우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 본 연구원에서 개발된 특수태그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소재와 패키징 방법을 개발하여 기존 대비 3~40%의 저렴한 제품을 개발함

■ 시장동향 및 전망

○ RFID 전체시장은 2006년 약 36억불에서 2017년에는 1,862억불 정도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USN 전체시장은 2006년 약 9억불에서 2017년에는 1,500억불 정도의 시장으로 급속한 성장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RFID 기기 시장은 2006년 25억불 수준에서 2017년에는 약 228억불 정도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USN 기기의 경우에는 2006년 4억불 수준에서 2017년에는 108억불 정도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추정

○ RFID 서비스(S/W포함) 시장은 2006년 10억불 수준에서 2017년에는 1,634억불 정도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되며, USN(S/W포함) 시장의 경우, 5억불 수준에서 2017년에는 1,393억불 정도의 급속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지식재산권 현황 및 기술이전 내용

▲ 지식재산권 현황 .

▲ 기술이전 내용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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