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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1-25 18: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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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일 열린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위원장 김영학 차관)’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이 확정 발표됐다. . ▲25일 열린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위원장 김영학 차관)’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이 확정 발표됐다.

2030년 국가단위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목표로 총 27조5,000억원의 투자가 예상되는 스마트그리드로드맵이 확정 발표돼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산업과 제주 실증단지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식경제부는 25일 한국전력공사 대회의실에서 기업·학계·연구계 등이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위원장 김영학 차관)’를 개최해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확정했다. 로드맵은 스마트그리드를 국가 차원의 종합적 계획으로 담고 있으며 기업에게 관련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정표를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된다.

로드맵은 지난해 2월 제 1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보고된 이후 약 20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두 차례의 공청회를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이날 확정 발표된 로드맵은 지난달 16일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2차 공청회'를 통해 발표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드맵에는 지능형 전력망·소비자·수송·신재생·서비스 5대 분야 및 표준·인증, 보안 등에 대한 단계별 기술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금액이 제시돼있다.

로드맵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2030년까지 국가단위의 성공적인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해 2030년까지 정부 2조7,000억원, 민간 24조8,000억원 등 총 27조5,000억원이 스마트그리드사업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 금액은 기술개발에 7조원, 핵심 제품의 보급 등 인프라 구축에 약 20조5,000억원이 투자된다. 기술개발에 가장 많은 투자가 예상되는 분야는 지능형운송(2조7,201억원), 지능형전력망(1조5,469억원), 지능형서비스(9,156억원), 지능형소비자(7,734억원), 지능형신재생(6,284) 등이다.

인프라 구축 예상투자는 신재생투자부문이 8조7,035억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기차충전기(5조397억원), 전력망구축(2조6,072억원), 스마트미터(1조4,207억원), 통신인프라(1조3,647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로드맵의 기반을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한 IBM의 분석자료에 의하면 스마트그리드 구축완료시 2030년까지 총 2억3,00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연평균 5만개의 일자리 창출, 47조원의 에너지 수입 절감, 74조원의 내수창출, 49조원의 수출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기대가 모아졌다.

특히 정부는 지능형 운송의 핵심인 전기차 보급을 위해 충전소를 2011년 200대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2만,7000여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기 구축을 위해 2011년부터 주유소, LPG 충전소,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를 추진하며, 2014년까지는 정부가 충전기를 구축하고 민간사업자는 부지·운영 등에 필요한 재원을 분담할 계획이다.

또한 로드맵의 안정적 추진과 기업의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지능형 전력망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올해 중 제정할 계획을 밝혔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밝힌 지난 3개월 간 마련한 특별법 초안의 주내용을 살펴보면 △지능형 전력망 위원회 설립 △스마트그리드 기금마련 △스마트그리드 정보보호 △스마트그리드 기관 등이 포함 돼있다.

이날 총괄위원회에 참석한 김영학 지경부 차관은 “지난해가 스마트그리드의 개념과 방향을 정립하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제주 실증단지에서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주여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제주 실증단지를 국내 산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육성하기 위해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경부는 기업에 자극제가 되도록 제주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제품과 기술에 대해서는 국가표준으로 제정하고, 국내 보급사업에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지경부는 올해 11월 개최예정인 G20 정상회의 이전에 제주도에 홍보관을 구축해, 국민에게는 ‘스마트그리드 체험의 場’으로, 기업에게는 자사의 제품․기술을 해외 바이어에게 홍보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창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그리드가 ‘제2의 원전’과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민·관 공동의 통합 수출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들, ‘신속한 정책집행 필요’
이날 총괄위원회에 참석한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 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단장, 장영진 한전 기술본부장, 전도봉 한전 KDN 사장, 윤석중 SK텔레콤 상무, 권순탁 삼성 SDI 상무, 이원우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원장 등 산학연 관계자들은 로드맵발표 후 스마트그리드리드 사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제안을 통해 기업들은 스마트그리드사업의 신속성과 일관성을 주문했다.

표삼수 KT 사장은 “로드맵이 제시한 스마트그리드 기술 개발, 서비스목표는 장기적이므로 구축 일정을 로드맵에 제시된 것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수시로 수정해 빨리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스마트그리드 성패는 기업들의 참여에 있는 만큼, 법·제도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신종민 LG전자 상무는 “스마트그리드의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표준․인증이 중요한 만큼 조기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고 “국민이 스마트그리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가전에 대한 인센티브나 인증제도를 빨리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중 SK텔레콤 상무는 “스마트그리드가 해외수출이 목표인 만큼 자사는 제주 실증단지와 미국 캘리포니아 실증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실험 중”이라며 “이처럼 사업기회영역은 넓으나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좀 뒤떨어진 감이 있다며 신속히 실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진 한전 기술본부장은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기 위해 앞으로 시범단지에서 급속충전기 16개소, 완속충전기 12개소 등 28개소를 운영하고 한전 본사와 대전, 전력연구원에도 급·완속 충전기를 6개소씩 설치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학순 효성 전무는 “로드맵을 통해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표준화가 동시에 개발되는 상황에서 정책 일관성 유지와 유연성이 필요하다”며 “20조에 달하는 민간 투자액을 유인하기 위해선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을 실현시킬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혜자 우암 대표이사는 “제주 실증단지 사업에 중소기업의 참여 비율을 높인 것에 대해 감사한다” 라며 “정부의 친환경제품 의무 구매, IHD(가정용 디스플레이) 보급, 스마트미터 보급 등에 대한 예산을 더 증강해 줄 것”을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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