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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11-13 17: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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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는 13일 ‘시민이 선도하는 친환경교통 전기차 도시 만들기’ 정책 대토론회를 G밸리 기업시민청 6층에서 개최했다. .

전기차 보급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정책, 충전인프라, 시민 인센티브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회장 김필수)는 13일 ‘시민이 선도하는 친환경교통 전기차 도시 만들기’ 정책 대토론회를 G밸리 기업시민청 6층에서 개최했다.

전기차 리더스 포럼은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하고, 교통 혼잡과 환경오염의 피해자인 시민사회가 친환경 교통정책을 선도하는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13년 출범했다.

제 3회를 맞은 이번 포럼에서는 세계 각국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전기자동차 도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례를 제시 및 분석해 국내 실정에 맞도록 응용 도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책적 방향과 지역별 우수 사례를 바탕으로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주로 논의됐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 과장은 ‘서울시 전기차정책 성과 및 방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전기차 이용시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우선 주차구역 확보 등의 이용자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추가 예산을 확보하기 보다는 중앙차로 이용권한을 주는 등의 시스템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전기차 이용에 대한 인식을 ‘편리함’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선도도시인 제주에서는 시범결과 △고가의 전기차 가격 △충전인프라 부족 및 급속충전기 미표준화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제약 △차종 단순화 등을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제주시는 한 아파트에 10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경우 무상 설치해 줘야할 충전기 10대를 대신해 3대만을 설치하고, 이의 관리권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넘김으로써 주차공간 확보에 따른 일반 차량 소지자의 불만을 잠재우고, 제주시의 충전기 설치 보조지원 예산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이어 김필수 회장은 노르웨이의 경우 판매되는 10대 차량 중 3대가 전기차이며, 이같은 높은 전기차 이용률은 섬과 페리의 입장료 무료혜택, 등록세 면제, 부가세 면제, 전기차의 버스전용차선 주행 허용, 전기차 무료 주차, 4년 이상의 인센티브 정책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100%수력발전을 통한 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고 완전한 친환경 차라는 인식이 확고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전기차 3,000대 보급사업은 규모가 작고, 홍보가 미미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전기차를 실제로 접해보지 못해서 신차 구매시 전기차의 사용에 대한 고려를 해보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 집계됐다면서, ‘규모의 경제’를 통해서 도시형 모델 구축을 해야할 때라고 발표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실제로 전기차의 충전에 대한 불안은 플라시보 효과일 뿐이라고 전했다. 출퇴근용으로 전기차를 이용할 경우 서울시내 30~40Km 통근 반경 안에서는 아침에 충전을 하면 퇴근 후 집에서 충전을 해도 될만큼 전기차의 충전지 수준이 높아졌다는 의미다.

김필수 회장은 “국내에서 7년동안 팔린 전기차 2천대를 중국에서는 급성장한 한 회사가 만들고 있었다”면서 “붐만 일었을 뿐, 적극적인 제도 개선의 의지가 없이는 현재 3년 뒤져있는 양산형 전기차 기술이 5년 뒤에는 얼마나 뒤쳐질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안타까워했다.

따라서 “택시, 물류용, 이륜차 등 상업용을 이용한 사업모델, 승용차 이용을 위한 모델, 학교, 기관 등 사내용 사업모델 등 사업을 다각화 시켜 적극적인 시장공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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