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7-21 15:23:43
기사수정

산업용 연료전지 업체인 영국의 AFC에너지가 한국 연료전지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AFC 에너지(AFC Energy plc)는 연료전지 발전기업인 한국의 다니엘(Daniel Inc.)과 1메가와트(MW)급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이 성공시 AFC에너지는 3MW급을 더 수출하는 옵션 계약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AFC는 이번 계약이 공식적인 승인을 완료하면 한국 내 산업시설의 고정형 시스템을 위한 영국의 연료전지 제조업체로는 가장 큰 규모의 수익에 해당하는 계약을 수주하게 된다.

초기 1메가와트급 알칼리 연료전지 시스템이 1차적으로 배치되며 여기에 장기간의 유지보수 계약이 포함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공식 계약서 및 공급 협정에 서명을 마치면 시스템 배치가 시작되기 전 선불금액으로 125만달러를 AFC 에너지에 지불하게 된다. 또한 공식 계약서는 초기 성과에 따라 2차 부지에 3메가와트급 시스템을 추가 배치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1MW급 연료전지 시스템은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와 바이오매스 가스(biomass gas)의 혼합물 발전을 위한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AFC에너지는 다니엘 사의 부지에서 저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치, 운영 및 유지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AFC 에너지를 위해 소개자 역할을 수행한 한국의 대표적인 투자은행인 KDB대우증권의 조력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은 한국에서 AFC가 체결한 두 번째 대규모 계약으로, 앞서 이번 주 초에 창신화학과 잠재적으로 최대 발전 용량이 5메가와트에 이르는 다수의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회사는 이미 독일 북부의 주요 화학 시설에서 에어 프로덕츠(Air Products)와 함께 유럽연합(EU)이 지원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610만유로 규모의 파워업(Power-Up) 계획을 수행 중이다.

또한 독일 비터펠트(Bitterfeld)의 악소노벨(AkzoNobel) 부지에서 진행 중인 전략적 프로젝트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이안 윌리엄슨(Ian Williamson) AFC 에너지 PLC 최고경영자는 “이번 초기 계약은 AFC 에너지에게 엄청난 기회를 의미한다”며 “우리의 다른 상업규모의 프로젝트들과 더불어 산업, 화학 및 공공시설 분야에 집중하는 진정한 세계 최고의 영국 연료전지 회사가 되기 위한 단단한 토대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연료전지 시장 중 한 곳이지만 미국과의 긴 역사 때문에 미국 업체들이 전통적으로 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며 “이 시장에 뛰어든 지 2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강력한 파트너들과 더불어 중요한 교두보를 마련했고 앞으로도 한국에서 더욱 많은 주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강도형(Nathan Dohyoung Kang) KDB 대우증권 인프라 사모펀드 팀장은 “우리는 AFC 에너지의 기술에 대한 거대한 잠재력을 알고 있고 한국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박수훈(Su Hoon Park) 다니엘 최고경영자는 “AFC 에너지는 한국 내 연료전지 시스템을 증대하려는 우리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1메가와트 및 3메가와트 초기 프로젝트들의 시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이후에는 우리가 계획한 포트폴리오의 주요 프로젝트가 이어질 예정이며, 우리 사업의 확장에 따라 AFC의 역할 또한 커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210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