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7-08 15:56:18
기사수정

▲ 최동원 승강기안전기술원 R&D 사업본부 담당이 승강기의 성능측정 검사장비인 I scope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승강기안전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검사 장치인 ‘V scope’와 ‘I scope’을 통해 기계기구 안전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이사장 김윤배)은 7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부스를 차리고 올해초에 자체개발한 V scope와 I scope를 선보였다.

이날 전시에는 △승차감·진동 측정장비 △성능측정형 검사장비 △열화상 카메라 △전동기 열화 측정장비 △산업용 확대경 △비파괴측정장비 △결도측정기 △수직수평 측정장비 △가이드레일 측정장비 △도막두께 측정기 △전력분석기 등이 출품됐다.

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V scope는 진동을 의미하는 vibration의 앞자를 따서 이름붙인 진동·소음 검사 장치로 승강기를 비롯한 산업설비 등의 성능진단 및 예측보전 장비로 쓰인다.

건물 고층화에 따른 승강기 속도 증가와 제조사의 원가절감 노력으로 진동 발생 가능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같은 진동·소음 측정 장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기기들의 취지는 사고가 난 뒤의 후처리 보다는 사고 발생 전 예측보전을 통한 경비절감 및 안전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목적을 두고 있다.

V scope는 내부 센서와 CPU 보드, 아날로그 보드가 탑재돼, 승차감 측정 및 분석과 권상기 진동·소음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다. 네모 상자에는 진동채널, 소음채널, 힘/압력 채널과 접지부로 구성돼 있으며 하드웨어 정밀도가 높아 오차범위가 1% 이내다.

총진동값만을 측정해 안전기준을 통과하던 이전에 비해서 총진동값을 통과하더라도 부분별 진동값의 특이점을 바탕으로 특정 베어링의 마모정도,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정밀하게 교체부품을 찾아낼 수 있다.

정밀검사를 뜻하는 inspection의 앞글자를 딴 I scope는 승강기의 성능측정 검사장비로 속도/감속도/정지거리와 문의 운동에너지, 비상정지감속, 유압엘리베이터 압력, 온·습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들이 별도로 있고 측정한 값을 무선통신이나 usb 통신등을 통해서 넘겨받아 데이터 측정 및 저장 장치에서 처리할 수 있다.

이는 DAQ(Data Acquisition Board)와 결합해 현장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최동원 승강기안전기술원 R&D 사업본부 담당은 “현재는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코리아와 한솔엘리베이터에서 V scope를 구매했고, 추가 발주로 2기가 제작 중인 상태로 지난해 9월 검사기준이 바뀌면서 사용자들의 니즈가 올라가고 있는 과도기적 시장상태”라며 “향후 안전검사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 I scope의 사용자 요구의 증가가 기대되며 이에따라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신뢰성도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이사장 김윤배)은 7일부터10일까지 열리는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부스를 차리고 자체개발한 V scope와 I scope를 선보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207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