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3-26 16:32:26
기사수정

▲ ABB가 공급하게 될 전기·추진 장비(右)와 이 제품이 적용되는 LNG선박.

ABB가 시베리아에서 유럽과 아시아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운반하는 쇄빙 LNG선에 전기·추진 장비를 공급한다.

전력 및 자동화 기술 부문 선두주자인 ABB는 최근 16척의 야말 LNG선박 중 첫번째 선박에 대해 전기장비 및 추진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계약은 15척의 추가 선박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시베리아 북서쪽의 야말반도에서 아시아와 유럽으로 LNG를 운송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 프로젝트는 러시아 가스 공급자인 ‘Novatek’이 연간 얼음으로 뒤덮인 북국권 내의 야말 반도에서 가스를 개발해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송한다. 17만㎥급 쇄빙 LNG선 ‘아크(ARC)-7’은 2.1m 두께 쇄빙능으로 Sebetta 항구에서 북극해 항로를 통해 LNG를 아시아에 공급한다.

이는 기존 항로와 비교해 상당한 배송기간 단축과 더불어 연료소비 및 선박 배기가스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아크-7의 조선 공사는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했으며, ABB는 △터보차저 △발전기 △배전반 △변압기 △드라이브 △추진제어 △아지포드(Azipod®) 추진기 일체를 포함한다.

아지포드 추진시스템은 극지 기후에서도 선박에 추진력을 공급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LNG선박을 만들어준다. 50°C 이하의 기후에서도 운항이 가능해 적당한 빙상 상태나 개빙구역에서 선수운항이 가능하며, 두꺼운 얼음을 깨기 위해 후진운항도 한다.

ABB 공정자동화 사업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벨리 마티 라이니칼라(Veli-Matti Reinikkala)는 “연중 빙해 운항을 하는 LNG수송선은 최고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요구되며 AZIPOD 시스템은 그동안 30척이 넘는 쇄빙선에 적용돼 왔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91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