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고성능 진공제품 및 솔루션 기업인 에드워드 그룹이 헬륨 등 희유가스를 펌핑하는데 매우 적합한 건식 스크롤 진공 펌프 제품 ‘nXDS-R’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가스를 펌핑하는 전 과정에 걸쳐 윤활유가 필요 없으며 대기의 공기가 사고로 유입될 위험성 없어 애플리케이션이 희유가스나 임계상태의 가스를 펌핑해야 하는 상황에 최적화 된 제품이다.
특히 대표적인 희유가스인 헬륨의 경우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가격이 급상승함에 따라 이를 회수해 재활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nXDS-R’가 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nXDS-R’은 펌프의 베어링이 벨로즈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펌프의 모든 베어링이 진공 공간과 가스 통로 외부에 위치하게 된다. 서비스 기간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최대 5년에 달할 정도로 길고 복잡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전문 도구 없이도 신속하고 수월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음향소음도 52dB(A) 밖에 되지 않아 연구실에서도 사용할 만큼 저소음을 자랑하며, 일부 동급 펌프 보다 20배나 조용한 제품이다.
에드워드 그룹의 데이빗 스틸(David Steele) 시장 부문 담당부장은 “이번에 출시한 nXDS-R 파생 제품은 가스 밸러스트를 피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헬륨, 육불화황, 제논 및 기타 희유 또는 고가의 가스를 펌핑하거나 재순환시킬 필요가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진공 펌프로 처리하는 가스를 사고로 오염시킬 위험성이 없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