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1-01 23:19:17
기사수정

▲ 포스코는 포스피아3.0 종합 가동으로 생산현장인 제철소부터 이를 지원하는 부서까지 일하는 방식을 세계 표준화했고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포스코가 마우스 클릭 한번이면 실시간 물동량을 파악할 수 있고,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시 실시간으로 고객 대응 업무가 가능한 IT기술을 업무에 적용한다.

포스코는 1월1일부터 포스코와 인니 철소에 ‘포스피아3.0’을 종합 가동한다고 밝혔다.

미래형 통합 경영체제인 포스피아 3.0은 전사 차원의 176개 시스템을 혁신해 글로벌 최적화된 포스코 고유의 경영시스템이다.

생산현장인 제철소부터 이를 지원하는 구매, 판매, 마케팅, 기획, 재무까지 전사의 일하는 방식을 글로벌 표준화하고 통합했다.

스마트폰 하나면 세계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기존의 전사통합시스템인 포스피아2.0을 바탕으로 생산, 구매, 판매 등의 데이터를 종합해 관리하는 전사자원관리(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철강 조업활동을 관리하는 생산관리시스템(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영업과 생산의 효율성을 위한 공급망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원격, 협업 업무가 가능한 스마트워크플레이스(SWP·Smart Workplace) 등에 혁신을 추구했다.

지난 2011년 포스코는 기존 포스피아 시스템을 구조적으로 혁신하고 일하는 방식과 기업 문화를 재정립하기 위해 포스피아 3.0 구축에 들어갔다.

포스피아 3.0의 한 영역인 SWP는 2012년 말부터 포스코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했고 새해 1월 1일 ERP, MES, SCM까지 포스피아 3.0의 전체 시스템을 종합 가동했다.

특히 이번 포스피아3.0은 포스코 뿐만 인도네시아 합작법인인 크라카타우포스코에도 처음 적용됐다.

동남아시아 첫 일관제철소인 이곳은 지난 12월23일 준공됐으며 연간 300만톤 규모로 철을 생산할 수 있다. 해외생산법인까지 포스피아3.0을 종합 가동함으로써 조강 생산력과 일하는 방식을 포항과 광양제철소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포스피아 3.0의 핵심은 ‘글로벌 최적화’다.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포스피아 3.0은 품질·납기·원가 경쟁력 등과 같은 철강 본원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기존 분기단위 경영계획 수립 사이클을 월 단위로 단축함으로써, 글로벌 경영환경과 고객 수요 변화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글로벌 포스코 법인 전체가 하나의 회사처럼 최적 판매생산계획을 수립하는 체제도 갖췄다. 매월 전 세계 법인장이 영상회의를 통해 전세계 법인의 실시간 생산, 판매, 재고 데이터를 확인해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한다. 이를 통해 재고 감축 등 글로벌 차원에서 자원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졌다.

포스피아 3.0을 통해 원가 절감도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통합구매, 통합 물류, 공유서비스센터(SSC·Shared Service Center) 등을 통해 재무운영비용의 경우 약 20% 이상 절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포스피아 3.0은 포스코 내부의 효율 뿐만 아닌, 공급사, 외주사, 선사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협업체계도 구축했다. 외주사에게 포스코의 생산계획, 구매 계획 등을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외주사도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포스피아3.0은 해외 철강 법인을 시작으로 글로벌 포스코 패밀리사 전체로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포스피아 3.0을 통해 일하는 방식이 혁신적으로 바뀌고 업무 성과도 높아져 글로벌 철강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77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