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공급과 산업발전을 위해 부지 500만평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경기도에서 나왔다.
경기개발 연구원은 최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신재생에너지 육성방안’ 연구보고를 발표했다.
보고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연구개발과 산업화를 위한 구심이 될 이 복합단지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전략의 일환으로 500만평 규모로, 시장상황에 따라 기능성과 확장성, 중심성 등을 고려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그간 추진 또는 논의 되온 여타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전력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던 것과는 달리 규모의 경제를 고려한 상태에서 소재, 부품, 발전기 제조, 설치 서비스 등 제조업 전 분야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또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불확실성을 감안해 시장상황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단계적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린카 복합단지, 녹색도시 조성으로 신재생E 확대
이와 함께 연구는 서해안권에 녹색 신성장산업인 ‘그린카 연구개발 복합단지’ 조성을 신재생에너지 공급정책의 하나로서 제안하고 있다.
이미 시장의 뜨거운 호응을 받은 도요타 ‘프리우스’로 대표되는 하이브리드카에 연구원은 주목했다.
미국과 유럽이 각각 내년과 2015년 정도에 초기 시장 진출을 할 것이며 국내 시장이 내년도 7만대, 2013년 10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핵심기술과 인력, 인프라의 활용과 함께 그린카·그린에너지 연구개발 시설 유치, 대학 자동차학과와의 산·학·연 협력 시설 조성, 연구개발 중심 거점도시 개발을 통해 그린에너지 관련 연구개발 및 산업화의 중핵역할을 부여해야한다는 것이 연구원의 주장이다.
또 이 거점도시에는 향후 첨단과학기술 산·학·연 클러스터 자족도시를 목표로 과학기술산업 연구개발 시설이나 자동차 관련 연구시설 등 연구관련 시설 외에도 주거·상업·지원 시설 등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경기도 택지를 포함한 지역개발 사업에 ‘저탄소 녹색도시조성’을 기반으로 관련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수요를 창출, 보급확대를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폐기물, 태양광 및 태양열, 지열의 잠재량이 풍부한 경기지역의 강점을 살려 이들 에너지의 활용을 지역개발 계획에 포함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시군별로는 자체적으로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기준을 정립하자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절약을 위해 기술개발과 효율 제고, 가계부문을 포함한 절약운동과 사례를 발굴, 전파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린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한 일반의 인식을 높이고 절약운동의 확산과 생활화를 위해 도 차원에서 ‘경기 그린에너지 대회’를 추진해 우수사례를 평가, 시상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부문에 대한 민간부문의 참여 확대도 중요 사항으로 제안됐다.
특히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은 기업 중심의 투자유치를 필요로 함으로 초기비용오가 각종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부문 투자유치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태양광 특화, 수소연료전지 기업 클러스터화
보고서는 또 신재생에너지 부문별 육성전략으로 경기도를 태양광 기술개발 특화지역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도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 및 TFT-LCD 산업과 제조과정이 유사한 태양광 부문의 도의 풍부한 기술력과 산업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소연료전지 기업 클러스터를 주도하는 정책 또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특성을 고려한 신재생에너지원 산업화 방안으로는 서해안을 활용한 해양에너지, 수십 kW급 소형풍력발전기, 소수력발전소 건설 등 경기지역에 적합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과 그에 대한 전략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현재 전력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분야 발전 방향을 저장기술을 발전시키는 방향에 주력하도록 전환하고 신재생에너지 저장부문을 경기과학기술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산업 클러스터 전략으로 채택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신재생에너지 투자 저해요인 해소돼야
경기개발연구원 이상훈 박사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기업이 신재생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할 것인가를 고려한 상태에서 기업지원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부문이 산업 초기단계에 있고 시장형성이 미진한 상황에서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필수적인 조건이며, 이를 위해서는 해당분야 투자에 대한 걸림돌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이 밖에도 수소연료전지차 조기산업화를 위한 제도 및 규제개선안으로 수소공급시설 설치기준과 천연가스 공급시설에서 수소충전이 가능토록 하는 기준의 마련을 제안했다.
또 개발제한구역 내 수소공급시설 설치 허용, 안전관리자 기준 현실화 등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차 실증평가를 위한 운행 및 한정·임시 등록기준 정립, 수소공급시설 및 연료전지차 보급활성화 정책의 필요성도 보고서는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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