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11-09 00:31:49
기사수정


고객 맞춤형 디지털기기 표면처리 전문기업 도약





각 개인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기기들을 하나씩 손에 쥐고 다니는 세상이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항상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 때문에 스크래치나 지문 등과 같은 오염에도 항상 노출돼 있다. 그래서 오염물질이 묻더라도 쉽게 닦일 수 있도록 코팅이 반드시 필요하다.

쎄코(공동대표 김홍철, 김현중)는 나노기술을 이용한 광학 및 디지털기기 표면처리 제품을 생산하는 전문기업이다. 회사의 주력 제품군은 △표면에너지를 감소시키는 발수성으로 표면을 깨끗하게 하는 진공증착용 기능성 나노 표면 코팅제(Top CleanSafe™) △표면에너지를 증가시키는 친수성을 통해 소재와 코팅층간 밀착력을 강화시키는 진공증착용 나노프라이머 코팅제 (Nano Primer™) △부식방지 기능이 강화된 광학산업용 발수성 코팅 제품 ‘Anti Water Film’ △초발수 렌즈 커팅을 위한 밀착기능 테이프 ‘Non Slip Tape’ 등 네가지다.

회사의 제품으로 코팅을 한 스마트폰은 경쟁사인 일본과 미국업체들의 제품보다 터치감이 좋기로 업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쎄코가 진공증착용 나노 표면처리 원천기술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진공증착이란 진공 상태에서 금속을 가열·증발시킨 후 분자를 저온의 기본재에 부착시켜 박막을 형성한 것을 말한다. 진공증착을 통해 코팅 두께를 10∼20nm(나노미터)까지 줄일 수 있는데, 기존 습식 코팅에 비해 최대 3000분의 1로 얇게 할 수 있다. 때문에 제품 표면의 무늬와 광택을 그대로 살리기 쉬울뿐더러 터치감도 더욱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산성도 크게 향상되는데, 동전만한 크기의 쎄코 제품 하나면 270개의 스마트폰용 윈도우에 코팅할 수 있다.


KOLAS 인정 획득, 우수 장비 기반 R&D 박차

플렉서블 D/P·건물유리·태양광패널 등 적용 확대



이렇듯 우수한 쎄코의 제품은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소형 모바일기기 터치패널과 카메라 렌즈, 안경 및 스포츠용 고글 등을 코팅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요 고객은 삼성, LG, 팬텍, 소니 등에 강화유리를 납품하는 중국 기업들이다. 회사는 터치패널이 컴퓨터는 물론 자판기, LED 표지판, 디지털 사이니지(영상 게시판)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면서 대면적화와 고내구성에 적합한 코팅소재 시장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구부리거나 휠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본격 출시되면서 접촉할 시 부드러운 터치감을 부여하고, 손 등에 의한 오염방지는 물론 오염원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슬립성을 강화한 나노코팅제의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디지털기기 외에도 자동차 유리, 유리로 된 건물외벽, 태양광 패널 등 코팅을 통해 자가세척이 가능한 수요처도 발굴하고 다양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군사용, 항공산업용 등 고부가가치시장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계획을 현실화 시키는 곳이 바로 쎄코의 ‘나노표면기술 R&D센터’다. 67명의 직원 중 절반을 R&D인력으로 배치하고 매출의 30~40%를 R&D에 투입할 정도로 쎄코는 R&D 인력과 장비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R&D센터에서는 제품개발과 진공증착코팅 기술연구는 물론 국제적 인증업무를 추진 중이다.

특히 쎄코는 고객 맞춤형 표면처리 전문기업으로 고객에게 신뢰성 있는 시험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2월엔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곳은 접촉각 측정기, 내마모시험기, 염수분무기, 항온항습기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 △접촉각측정(기판유리 표면의 젖음성) △염수분무시험 △고온고습시험 △고온시험 △인공기후시험 등이 가능하다. 접촉각 측정시험 분야로는 세계 최초로 인정을 획득해서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에서도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쎄코는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끊임없이 투자함으로써 소재부품 수입대체는 물론 외화획득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처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R&D와 컨설팅 제공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기술 강소기업의 모범사례를 남기고 있는 쎄코의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 쎄코의 진공증착용 기능성 나노 표면 코팅제(Top CleanSafe™).

▲ 쎄코의 나노 표면 코팅제로 처리한 부분(右)에는 물방울이 맺히지 않는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70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