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기간산업공사(SABIC)와 독일 기업 린데가 지난달 25일, 공동으로 개발한 α-SABLIN® 기술을 이용해 만든 선형 알파 올레핀(LAO)의 상업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LAO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플랜트 용량에 관한 두 그룹 사이의 논의는 지난 1998년부터 시작됐다. 2004년 7월, SABIC의 제조 계열사 Jubail United Petrochemical Company(UNITED)는 린데에게 사우디 아라비 걸프만의 Jubail 플랜트에 한 해 15만 미터톤의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UNITED 프로젝트는 린데의 자회사 Linde-KCA-드레스덴 GmbH, 독일과 독일 풀라흐의 Linde Engineering과 SABIC의 기술 혁신 팀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진행됐다.
SABIC의 기술 혁신 담당 부사장 Abdulrahman Al-Ubaid박사는 “Jubail 에서의 LAO의 첫 상업화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을 시장에 가져오기 위해 도입될 수 있는 SABIC의 혁신적 기술에 대한 지속적 검색과 깊은 관련 깊다”라고 말했다.
린데 엔지니어링부의 이사 Markus Raab박사는 “이번 기술의 상업화는 SABIC와 린데가 새 세분 시장에 진입하는데 있어 큰 성공이며, α-SABLIN® 프로세스는 제 3자에게 인가할 수 있는 상업적으로 최초로 유일하게 입증된 LAO기술”이라고 밝혔다.
α-SABLIN® 생산 공정은 전체 범위에 고순도 LAO를 생산해 내는 한 단계의 단일 반응을 위해 에탄올을 공급 원료로 사용한다. LAO는 성장하고 있는 폴리에틸렌 시장에 사용되는 부텐-1의 light-cut production 및 Hexene-1, Octene-1 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다. Decene-1 및 Dodecene-1, Tetradecene-1과 같은 Medium cuts은 합성 오일, 합성 세제 및 샴푸에 사용된다. Heavy cuts의 경우 윤활유 첨가제, 계면 활성제, 석유 화학분야 및 왁스 제품 어플리케이션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