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6-12 18:41:23
기사수정

▲ 제 2차 전경련 창조특위 제안.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2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회 신학용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전하진 국회 미래인재육성포럼 대표, 나승일 교육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창조경제 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특별위원회에는 위원 50여명이 참석, 전경련 창조특위가 미래창조산업으로 제시한 미래형선박, 가상현실산업, 창조인재 양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크루지움

이날 STX 정인철 부사장은 ‘미래형선박 육성방안’ 발표에서 크루지움(크루즈+스타디움)과 모바일 리조트(인공 리조트 선박) 등 융합형 선박이 미래 조선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크루지움은 올림픽, 월드컵 등과 같은 메가 이벤트를 경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고, ‘바다 위에서 펼쳐지는 축제’라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크루지움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크루지움의 투자비용 대비 기대이익은 연평균 매출 1조원으로 일반 경기장에 비해 대략 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형선박을 육성하기 위해 정 부사장은 민관합동 미래형선박 R&D 기술 개발, 산학연계 ‘미래선박 커리큘럼’ 마련, 선박금융 제도 재정비, 국가주도 대형 프로젝트 거래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한편, STX는 오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 가상세계

두 번째 순서로 발표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흥남 원장은 가상현실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융합돼 미래형 융복합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원장은 가상현실 기술은 구체적으로 장애인 재활치료, 고소공포증 치료 등 ‘가상치료’, 3차원 가상 투어서비스, 폼페이 가상여행 체험 등 ‘가상체험여행’, 실내 레저용 스키 시뮬레이터, 스크린 골프 등 ‘가상 스포츠’, 가상 선박 도장 및 가상 용접 훈련과 같은 ‘가상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김 원장은 가상현실산업의 문제점으로 핵심기술 확보 미흡으로 상품출시 지연, 전문 연구기관 부족, 가상 원격의료 불가 등의 규제 등을 꼽았다.

또한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 시, 2020년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은 약 5만명을 고용할 수 있는 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 연구개발 벤처

창조경제 인프라 분야 발표에서 서울대학교 강태진 교수는 ‘창의인재 양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강 교수는 연구개발 벤처기업과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해 창조경제를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연구개발 벤처기업은 구매, 마케팅, 판매를 다하는 일반 기업과는 달리 R&D 결과를 거래해 수익을 창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강 교수는 이공계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을 중시하지 않는 교수평가 제도, 7년 이상 소요되는 비효율적 석·박사 제도를 지적하며 기업의 인재선발 기준 변화와 인재 양성에 대한 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허창수 회장은 개회사에서 “위원회는 지난 4월 출범 이후,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수 있는 창조경제 과제들을 발굴해 왔다”며 “특히 최근 정부가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민간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범부처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한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고 언급했다.

이날 참석한 신학용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축사에서 “창조경제가 제대로 뿌리 내리려면 경제계와 학계, 정부, 국회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말 그대로 새로운 경제를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새로운 경제를 통해 민생경제 활성화와 신성장동력 발굴에 변함없는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전경련 창조특위는 매월(8월 제외) 과제를 발굴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담겨있는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47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