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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9-11-17 19:5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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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7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공청회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지난 17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공청회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2030년 세계최초 국가단위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초안이 사업별 투자계획은 아직 포함되지 않은 가운데 17일 발표됐다.

지식경제부와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개최한 공청회에서 김대경 전기연구원 센터장이 발표한 스마트그리드 국가 로드맵에 따르면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삼고 1단계(2010~2012년), 2단계(2013~2020년), 3단계(2021~2030년) 등 단계별로 5대분야별 실행계획이 세워졌다.

5대분야는 지능형전력망(Smart Power Grid), 지능형소비자(Smart Consumer), 지능형 운송(Smart Transportation), 지능형 신재생(Smart Renewables), 지능형 서비스(Smart Electricity Service)로 구성됐다.

지능형 전력망분야에서는 각종 산업이 접속이 자유로운 개방형전력망 구축을 위해 1단계 지능형 전력망 기반 구축, 2단계 확대, 3단계 광역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각각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로는 지능형 송전시스템, 지능형 배전시스템, 지능형 전력기기 등이 제시됐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대한 로드맵이 각 단계별로 발표됐다.

지능형 소비자분야에서는 양방향통신을 중심으로 실시간으로 공급자의 정보를 받아보는 소비자와 전기요금에 반응해 자동으로 작동하는 가전기기 구현을 위해 AMI, 실시간요금제, HAN(Home Area Network) 등 기술의 3단계 로드맵이 제시됐다. 스마트그리드에서 핵심으로 꼽히는 실시간요금제는 내년부터 제주실증단지에 적용돼 소비자는 전력사용정보를 15분에서 1시간 간격으로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지능형 운송분야에는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과 충전전력 판매를 위해 부품·소재, 충전인프라, IT융합 등 기술의 3단계 로드맵이 제시됐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243만6,000대 보급과 급속충전소 2,714개소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지능형 신재생분야에서는 전국 단위 풍력·태양광 설비 확산과 빌딩에 자가용 신재생 설비 보급을 위해 신재생계통연계, 전력저장, 가상발전소 등 기술의 로드맵이 발표됐다. 김대경 센터장은 “스마트그리드의 초점은 양방향통신과 에너지저장장치”라며 특히 전력저장 기술이 송·배전 발전 등에 넓게 적용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능형 서비스분야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이 자유로운 다양한 요금제도와 자유로운 전력거래를 위한 요금제, 수요반응, 전력거래 기술 등의 로드맵이 제시됐다. 정부는 실시간 요금제도 도입을 시작으로 국가 간 전력거래시스템 구축까지 목표로 삼았고 2030년 전력거래의 참여가구 비율을 3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된 로드맵 초안은 80~90% 완성된 것으로 오는 27일까지 스마트그리드사업단 홈페이지를 통해 의견수렴을 거친 후 다음달 10일경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수정안이 공고될 예정이다. 다음달 15일 로드맵 수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거친 후 현재 확정되지 않은 기술개발 및 법령정비, 사업별 투자계획이 포함된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이 다음달 말 확정·발표될 계획이다.

한편 로드맵 발표 후엔 김재철 숭실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용필 지경부 팀장, 남효석 한전 실장, 김광인 전력거래소 실장, 김현제 에경연 선임연구위원, SKT유석중 본부장, 권순탁 삼성SDI 상무, 이용준 전기연 팀장, 서정택 국보연팀장, 이미경 환경재단 사무총장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패널토론을 가졌고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이용필 지경부 스마트그리드T/F 팀장은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앞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것이 맞다"며 "정부는 로드맵을 조속히 완성하고 법률, 제도적 제약을 풀어나가는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기업 현장에서 아낌없는 조언과 의견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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