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4-22 15:44:04
기사수정

▲ SK텔레콤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과 ICT시스템을 연동한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통해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들에게 의료정보 및 편의서비스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제공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은 서울대학교병원과 설립한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대표이사 이철희)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병원(Smart Hospital)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SK텔레콤과 헬스커넥트㈜가 공동 개발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본관과 새로 개원한 암병원 및 뇌신경병원에 적용한 ‘스마트병원 솔루션’은 병원 내방객과 외래환자 및 입원 환자가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무인안내시스템), 태블릿PC 등 IT기기를 이용해 진료 및 검사 접수는 물론, 병원 행정업무 처리, 상세 의료정보 조회, 대기시간 확인, 진료비 결제, 진료실 등 시설 위치 안내가 가능한 모바일 및 ICT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외래환자 및 내방객을 위한 페이션트 가이드(Patient Guide)와 입원환자가 병상에서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베드사이드 스테이션(Bedside Station)으로 구성됐다.

페이션트 가이드는 종합병원과 대학병원등 대형 의료센터를 찾은 외래환자와 내방객이 각종 의료 및 행정 업무를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로 서비스받을 수 있는 최적화된개인맞춤형 ICT 시스템이다.

페이션트 가이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구축된 블루투스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병원에 들어서면 전용 스마트폰 앱을 자동으로 구동시키고, 병원 정보와 스마트폰을 연동해 환자 개인에게각종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은 입원환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의료서비스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환자와 보호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병원 현황 등 일반정보는 물론, 환자 개인의 진료·검사 일정, 종류, 방법 등과 복용 중인 약물 종류 및 복용법 등 다양한 진료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과 ICT 기술을 접목해 개인맞춤형 병원진료 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병원 솔루션이 대형종합병원에 세계 최초로 적용됨에 따라 향후 병원 ICT시스템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철희 헬스커넥트 대표이사(보라매병원장)는 “기존에는 병원과 의료진이 환자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충분했지만, 이제 병원 경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환자 만족도 향상을 꾀할 수 밖에 없다”며, “스마트병원 솔루션과같은 ICT 기술이 의료 현장에 활용된다면 의료서비스가 환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병원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육태선 SK텔레콤 신사업추진단장은 “앞으로 스마트병원 솔루션 기능 향상과 시스템 최적화 등을 통해 국내 대형병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외 진출 기회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과 헬스커넥트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적용된 스마트병원 솔루션의기능 향상 등을 통해 5월 중에 제약 없이 페이션트가이드와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38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