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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9-11-03 20:5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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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는 지난 3일 예산군 예산읍 신례원리 일원 신축공사 현장에서 예산자동차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는 지난 3일 예산군 예산읍 신례원리 일원 신축공사 현장에서 예산자동차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김학민, 이하 CTP)가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도약을 위한 첫삽을 떴다.

충청남도와 CTP, 양 기관은 지난 3일충남지역을 자동차부품산업 연구개발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예산자동차센터 신축공사에 착공,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내년 상반기 완공되는 예산자동차센터는 예산군 예산읍 신례원리 일원 면적 9,990 ㎡ 부지에 총사업비 200여억원을 들여 오는 2012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이 안에 천안지역 전장관련 특화센터와 더불어 의장·편의 시스템 부품 연구개발에 필요한 연구 공간, 시험장비, 초도생산시설 등의 공간을 갖추게 된다.

이번에 CTP가 고부가가치산업인 자동차·IT 융합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을 목표로 충남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연구개발 수행 능력을 강화할 예산자동차센터 신축 공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충남이 국내 자동차부품산업 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CTP는 예산자동차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유관기업 R&D 협력사 직원 등 모두 300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했다.

CTP 이덕규 자동차센터장은 “이번에 신축되는 예산자동차센터는 인간중심 편의 및 쾌적 시스템 부품개발을 위한 자동차 의장.편의 시스템 부품 개발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센터는 자동차부품 특화를 위해 자동차와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는 IT 융합산업도 시야에 두고 있다.

충남지역에는 연간 45만대의 생산시설을 갖춘 완성차 업체와 536개의 부품업체가 소재하고 있다. 자동차센터는 이러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산·학·연과 연계한 자동차부품 개발 및 생산지원 체제 통합지원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기업경영종합정보화시스템 구축 지원사업. 이 사업은 지역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모의실행 분석기법(TAST)을 통해 생산리스크를 줄이고, 원가절감을 통한 생산성향상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내 처음으로 도입됐다.

자동차센터는 지난 9월 자동차부품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사적 관리시스템(ERP, MES. 3D시뮬레이션) 구축을 위한 사업에 본격 착수하는 한편 2010년 하반기에는 제조공정 개선 및 설비투자 적정성 검토와 기업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센터는 충남도가 추진 중인 친환경 무공해 교통수단인 그린카산업 육성계획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자동차센터는 오는 2012년까지 그린카산업 육성 추진체계 및 인프라를 구축한 뒤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고, 2015년까지 중거리 이동용 전기자동차를 상용화 해 그린카산업을 정상궤도에 올려놓는다는 방침이다.

김학민 CTP 원장은 “충남에는 현대모비스, 현대파워텍 등 120여개의 자동차 1차 협력업체가 천안, 아산, 서산, 당진지역을 중심으로 밀집돼 있는데다 서해안 고속도로를 축으로 보령, 홍성, 예산지역의 부품업체 이전이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이번 예산자동차센터 신축 공사로 전국대비 의장 및 시트 부품의 60%를 생산하는 관련 부품기업의 R&D 능력이 대폭 강화되는 등 충남 자동차부품산업의 막강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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