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09-26 10:32:17
기사수정

반도체 회로 공정이 10나노미터(㎚, 1nm는 10억분의 1 m)급으로 미세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박막 두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기준점이 만들어졌다.

KRISS(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강대임) 재료측정표준센터 김창수 박사(사진)팀은 신물질을 활용해 10 나노미터(㎚) 이하의 반도체 두께 인증표준물질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박막 두께 제어가 안 될 경우 수십에서 수백만개의 반도체 칩을 폐기해야 하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두께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다양한 박막 두께 계측장비들을 이용하고 있다. 이들 장비간 측정값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계측기기를 교정하는데 인증표준물질이 쓰인다.

기존의 반도체 두께 인증표준물질은 10나노미터급 이상의 실리콘 산화막(SiO₂)을 기반으로 하여 차세대 반도체 산업에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기존의 실리콘 산화막(SiO₂)을 대체하는 물질로 부각되고 있는 하이-K(high-k) 물질인 ‘하프늄 산화막(HfO₂)’을 이용해 인증표준물질을 만들었다.

이 인증표준물질은 실리콘 기판위에 실리콘 산화막(SiO2)을 1 마이크로미터 두께로 씌운 뒤 그 위에 수 나노미터 두께의 하프늄 산화막(HfO2)을 원자층 단위 두께로 증착시키는 기술(ALD법)을 활용해 제작됐다.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의 방식에서 발생하는 두께 측정 불확도 요소를 완전히 제거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이-K 물질을 기반으로 한 초미세 반도체 제조 공정에 보다 정확한 두께 표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 관계자는 “개발한 두께인증표준물질을 반도체, 디스플레이, 나노전자소자 및 나노소재 개발 등 산업체 연구개발 현장에 제공하며 연구소, 학교 등으로 확대 보급할 것”이라며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세계 표준기간들과의 국제비교를 실시해 그 결과를 측정능력표(CMC table)에 등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18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