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R&D 역량 강화에 발 벗고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우근민)는 도내 중소기업의 R&D사전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중간조직을 활성화하기 위한 ‘녹색R&D기술 상시 발굴 시스템 추진계획’을 마련, 과제발굴연구회 지원계획을 지난 4일 공고하고 오는 16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녹색 R&D기술 상시 발굴 시스템(연구회)은 도가 녹색성장 유망기술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기술교류, 학습활동 및 과제발굴·기획 등을 수행하기 위해 중소기업 관련 협회·단체, 대학·연구소, 기업 등의 관계자로 구성된 그룹으로 중소기업의 과제 발굴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이다.
지원분야는 녹색성장, 첨단융합 및 고부가 서비스 부문으로 녹색성장은 △풍력 △태양전지/태양광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차세대조명/LED △그린IT △친환경생산/신소재 △폐기물에너지/자원화 등이다.
첨단융합 및 고부가 서비스에선 △IT융합 △바이오(바이오 자원, 의약품) △고부가 식품산업 △콘텐츠·소프트웨어 등이고 기타분야는 △고령화친화제품·의료기기 △기타 고부가 틈새 분야가 지원 대상이다.
지원규모는 3개 과제발굴연구회 내외이며 과제발굴연구회당 700만원 내외가 지원된다.
신청자격은 일정이상의 자격을 갖춘 산업계, 학계, 연구소, 경영전문가, 기타 등 6인 내외의 전문가로 연구회를 구성해야 하며, 연구회 책임자가 사업계획서를 기업지원과에 접수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사전검토와 더불어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연구회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약체결을 거쳐 연구회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지원받은 연구회에서는 3과제 이상의 RFP(제안요청서)를 포함, 기술기획보고서를 연구회 활동 결과물로 제출해야 하며, 중소기업청의 기술수요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지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도 웹사이트 공고문(www.jeju.go.kr/입법․고시․공고)과 관리지침(기업지원과 자료실)을 참고하면 되고, 기타 문의는 기업지원과(전화 710-263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