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가 개통 8주년을 맞아 이용객이 1억8천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의 철도 공기업’으로서 철도 경쟁력 및 철도 서비스 향상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2016년 12월 9일 SRT 개통 이후 총 1억 7,805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SRT를 이용했다고 9일 밝혔다.
개통 후 8년 동안 SRT 이용객의 총 이동거리는 397억㎞에 달한다. 이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백만㎞의 42.1배에 달하는 거리로, 지구가 태양을 여덟 번 도는 동안 SRT는 태양을 42.1번 공전했다.SRT 이용객은 2016년 100만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2020년 1,715만 △2021년 1,956만 △2022년 2,410만 △2023년 2,641만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11월까지 2,441만명이 이용하며 연평균 7%씩 증가했다.
SRT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만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만3,000명을 넘겼으며, 2018년 6만167명, 2019년 6만5,66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만6,863명, 2021년 5만3,596명을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022년 6만6,033명, 2023년 7만2,361명으로 늘어난데 이어 개통 8주년인 올해는 일평균 7만2,880명으로 더욱 증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8년 동안 국민들의 사랑으로 SRT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라며, “철도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빠르고 안전한 혁신·감동의 철도 서비스로 늘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제2의 철도 공기업’ 철도 경쟁력·서비스 향상
에스알은 SRT 개통 이후 고속철도 경쟁체제를 열며 국민 교통비 절감과 철도산업 재투자 확대 등 사회적 편익을 확대하고 있다.
수도권 주민의 교통편의와 지방에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SRT는 특히 기존 고속철도보다 1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객에게 교통비 절감 혜택을 주고 있다.
에스알이 지난해까지 6년간 철도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사용료는 2조590억원에 달한다.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고속철도 대비 16%p 높으며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들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이 고속철도 건설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에스알은 철도 노사문화도 선도하고 있다. 노사 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 8년 동안 분규로 인한 열차 운행 감축이나 중단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임금교섭을 성공적으로 체결할 경우 1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기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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