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수출이 자동차 부품업체 파업에 따른 자동차 생산 감소, 기상악화로 인한 수출 물류 차질 등 부정적 요인이 발생했으나 반도체 호조세에 힘입어 흑자를 지속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일 발표한 ‘2024년 1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1월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4% 증가한 563.5억달러, 수입은 2.4% 감소한 507.4억달러, 무역수지는 20.5억달러 증가한 +56.1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11월 수출은 563.5억달러(전년동월대비 +1.4%)를 기록하면서, 14개월 연속 증가했다. 일평균 수출도 전년동월대비 +3.6% 증가한 24억달러를 기록하면서 1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됐다.
11월에는 15대 주력 수출 품목 중 5개 품목 수출이 증가했다.
우리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125억 달러(+30.8%)로 11월 중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면서, 4개월 연속 월별 최대실적 경신 및 13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지속했다. 특히 올해 들어 수출이 매 분기 증가하면서, 1~11월 누적 기준(1,274억달러, +45.4%)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컴퓨터 수출도 세 자릿수(+122.3%) 증가한 14억달러로 11개월 연속 증가했다.
2위 수출 품목인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3.6% 감소한 56억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의 11월 초 파업과 임금 및 단체협상 지연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로의 부품공급 차질이 발생하면서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한 가운데, 11월 마지막 주 기상악화 영향으로 수출 차량 선적이 지연되면서 수출이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석유제품(37억달러, -18.7%)·석유화학(36억달러, -5.6%) 수출도 유가에 영향을 받는 수출단가 하락과 함께 월말 기상악화에 따른 일부 선적 차질로 전년동월대비 감소했다.
한편 바이오헬스 수출은 역대 11월 중 최대 실적인 14억달러(+19.6%)를 기록하면서 5개월 연속, 철강 수출은 +1.3% 증가한 27억달러로 2개월 연속 증가했다. 선박 수출도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한 25억불을 기록하면서 플러스로 전환됐다.
11월에는 9대 주요 시장 중 5개 시장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대(對)중국 수출은 113억달러로 5개월 연속 110억달러 이상을 기록, 전년동월(113억달러) 대비로는 보합세(-0.6%)를 보였다. 대미국 수출은 104억달러로 3개월 연속 10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나, 전년동월대비로는 △5.1% 감소했다. 대아세안 수출(98.2억달러, +0.4%)은 반도체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3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됐다.
대EU 수출은 11월 중 역대 최대 실적인 54억달러(+0.9%)로 선박과 무선통신기기, 바이오헬스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면서 4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아울러 중동(16억달러, +17.4%)으로의 수출은 11월에 플러스로 전환됐으며, 대중남미 수출(23억달러, +20.3%)은 2개월 연속, 대CIS 수출(10억달러, +9.6%)은 5개월 연속 증가했다.
11월 수입은 -2.4% 감소한 507.4억달러를 기록했다. 에너지 수입은 -10.8% 감소한 107.1억 달러로 가스 수입은 증가(+6.3%)했으나, 원유(△16.8%) 수입은 유가 하락 영향으로 감소했다. 에너지 외 수입은 전년동월(400억달러)과 유사한 400억달러(0.1%)를 기록했으며, 반도체(+25.4%) 및 반도체 장비(+86.0%) 수입이 크게 증가했다.
11월 무역수지는 전년동월대비 +20.5억달러 증가한 +56.1억달러 흑자를 기록하면서 18개월 연속 흑자 흐름을 이어갔다. 1~11월 누적 무역수지도 ‘18년(+655억달러) 이후 최대 흑자 규모인 452억달러 흑자(전년동기대비 +600억달러)를 기록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월에는 자동차 부품업체 파업에 따른 자동차 생산 감소, 기상악화로 인한 수출 물류 차질 등 우리 수출에 예상치 못한 부정적 요인이 발생했다”고 하면서, “그럼에도, 반도체·선박 등 주력 품목 호조세에 힘입어 14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 18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안 장관은 “△12월 2일부터 수출현장을 직접 방문해, 수출애로 해소 및 수출확대에 총력 지원하는 한편, △무역의 날을 계기로 해외 빅바이어 150여개사가 참가하는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개최해 우리 수출기업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우리 수출의 불확실성은 줄이고 기회요인을 살려서 우리 기업들의 수출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주요 수출지역의 상무관, 코트라와 함께 세계 시장 전반에 대한 수출여건을 점검하고, 수출기업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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