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2 16:16:30
기사수정

▲ 한국광해광업공단이 ‘2024년도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설명회’를 개최,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광해광업공단(사장 황규연)이 공급망 안정화와 자원 안보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니켈, 리튬 등 핵심 원료 광물 확보를 위한 민관 공동 발굴과 협력 탐사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민간 기업의 해외자원개발 진출 촉진과 투자 성공률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이하 KOMIR)은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4년도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는 △해외자원개발 지원정책 △기초탐사 △협력탐사 △민간지원 매칭서비스 △기술컨설팅 지원사업 △민간지원 협력 프로그램 △해외자원개발 특별융자및 세제 지원제도를 안내했다.


KOMIR의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은 해외자원개발 추진 과정에 필요한 기술·자금·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해외조사사업 기초탐사·협력탐사 △기술컨설팅 △매칭서비스를 비롯해 해외시장정보를 제공하는 기반구축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KOMIR는 국가 미래산업 필수원료인 핵심 광물 공급망 확대를 위해 민관 공동발굴과 협동 조사 등의 협력 탐사를 추진한다. KOMIR의 민간 탐사 지원 강화 등 리스크 높은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민간기업의 해외자원개발 진출 촉진 및 사업수행 리스크 경감을 유도, 자원개발 활성화를 통해 공급망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공단은 197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한 지원사업 1,132건 중 투자연계 244건(21.6%)이며, 이들 중 투자성공 24건(9.8%), 투자대비 회수 313%를 달성했다. 민간 단독 추진 사업 대비 공단의 기술지원 사업이 투자성공률 3배, 회수율 2배를 자랑한다.


지금까지 KOMIR는 해외조사사업 기초탐사 대상에 선정된 민간업체에 조사 비용과 기술력을 지원하고, 지난해부터 민간기업에 최대 90%까지 탐사비용 지원하는 등 핵심광물 대상 지원을 확대해 왔다. 여기에 올해는 투자 촉진과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민관의 공동 협력 탐사까지 추진하고 핵심광물 광산·수급 지도, 조기경보시스템(EWS) 구축 및 운영을 통해 민간의 해외 진출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한 공공지원 확대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민관의 공동 발굴(발굴조사) 및 탐사(본조사)를 위한 협력탐사를 신설해 핵심광물 발굴부터 탐사까지 공단의 직접 지원으로 민간의 성공적 해외자원개발 진출을 지원한다.


협력탐사는 대상사업 발굴을 위해 공단이 직접 수행하는 정보 수집 및 현장조사와 탐사단계의 사업의 후속 단계 추진 타당성 판단을 위한 실사 및 탐광조사를 지원한다. 협력탐사 사업비는 총 4.9억원으로 민관 공동 발굴 및 탐사 수행 취지 반영 협력 탐사 대상사업의 사업비 총액의 50% 이하에서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밖에 KOMIR는 국내 수요에 맞는 해외 유망프로젝트를 발굴해 민간에 정보를 제공하는 ‘매칭 서비스’도 제공한다. 민간지원매칭서비스는 해외자원개발의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맞춤형 지원(정보·기술)등을 지원한다. 지원분야는 △PJ 검토서 작성 및 차 단계 사업 연계를 지원하는 PJ 정보제공과 △탐사계획 수립, 현장 관리 등 탐사사업 희망부문의 기술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초기 사업지원을 통한 민간기업 해외투자 성공률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광산평가 기술력을 활용해 민간 해외투자사업 대상 통합 기술자문을 제공하는 ‘기술컨설팅 서비스’도 시행하고, 민간기업이 사업추진 전 입수한 자료를 검토해주는 ‘문헌검토 서비스’와 기술인프라 구축지원을 위한 조사자료 도면 전산화도 무상 제공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업 설명 뿐만이 아니라 기초탐사, 협력탐사, 매칭서비스, 기술컨설팅 등을 희망한 신청기업에게 맞춤 상담을 제공했다.


KOMIR 황규연 사장은 “세계적으로 자원 통제 경향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에 필요한 핵심광물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민간기업의 사업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탐사, 개발, 생산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단계별 기술 서비스 지원을 더욱 확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KOMIR 홈페이지확인 후 사업수행계획 등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지원대상 업체는 검토 기준에 따라 심의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65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