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21 10:04:24
기사수정

▲ 시각 장애인 스마트 길 안내 기술 현장 실증시험 현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이 시각장애인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킨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에 성공, 교통약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블로모바일과 공동 개발한 시각장애인 스마트 길 안내 기술을 현장 실증시험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길 안내 기술은 시각장애인들이 철도역사 안에서 원하는 목적지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으로 안내하는 기술이다.


개발 기술은 철도역사 바닥에 설치한 스마트 점자블록과 역사 내에 설치한 UWB 센서(Ultra-WideBand) 정보를 융합하여 시각장애인이 위치확인을 실시간으로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초광대역 UWB는 500MHz 이상의 광대역 채널을 가진 고주파수 전파를 사용하는 근접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실내 공간에서 저렴하면서도 고정밀도의 실내 측위 및 내비게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도연은 지난달 11월, 광주교통공사 광주송정역사에 스마트 길 안내 시스템을 시범 설치하여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성능 및 효과를 검증했다.


참가자들은 이용 만족도를 매우 높게 평가했다. 실증시험에 참여한 광주시각장애인협회 유모씨는 “이 앱을 사용하니 지하철을 이용할 때 생겼던 두렵고 불안한 마음이 현저히 줄어들어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매우 좋다”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


황종규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실내에서 시각장애인의 이동성을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향상한 기술로, 현장에 빨리 적용될 수 있도록 실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한 기술”이라며, “교통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는 명품 K-철도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60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