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크포지드, 고속·자동 CFRP 3D프린터 ‘FX10’ 출시 - 미래 모빌리티용 고내열·내화학 소재 ‘VEGA’ 동시 선봬 - 11월16일 ‘모던 매뉴팩처링 플랫폼 세미나’서 자동화·생산툴 솔루션 소개
  • 기사등록 2023-11-13 17:38:56
  • 수정 2023-11-23 17:35:28
기사수정


▲ 폼넥스트에서 열린 마크포지드의 ‘FX10’ 3D프린터 및 ‘VEGA’ 소재 언팩 행사에 많은 참관객이 몰려 관심을 나타냈다.


세계 최초로 연속 탄소섬유를 이용한 연속 섬유강화복합소재(CFRP) 3D프린팅 기술을 상용화한 마크포지드(Markforged)가 미래 모빌리티 등에 필요한 경량·고내구 부품을 빠르게 양산할 수 있는 장비와 소재를 새롭게 선보이며 제조 혁신에 기여할 전망이다.


마크포지드는 지난 11월7일부터 10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적층제조 전문전시회인 ‘폼넥스트(Formnext 2023)’에서 신제품인 △차세대 고속 CFRP 3D프린터 ‘FX10’ △PEKK 소재에 마이크로 탄소섬유를 강화한 고내열·내화학 소재 ‘VEGA’ △OEM 인증 디지털 인벤토리 플랫폼인 ‘디지털 소스(Digital Source)’ 등을 소개하는 언팩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처음 공개된 연속 섬유강화복합소재 3D프린터 ‘FX10’은 기존 마크포지드의 독창적인 연속 CFRP 프린팅 기술을 계승하는 제품으로, 글로벌 3D프린팅 기술의 트렌드인 고속 프린팅 기술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부품을 고속으로 성형하면서 레이저 마이크로 미터를 이용한 정밀성형 보정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성형 작업을 최적화하는 브랜뉴 비전 모듈과 자동화 기능 등이 탑재돼 기존 생산현장의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게 기여하는 슈퍼 차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마크포지드는 ‘블랙 알루미늄’이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고강도·경량화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연속 섬유강화복합소재를 미래 모빌리티 등에 적용을 확대하고자 항공 및 반도체용 고내열·고화학 소재인 울템 소재에 이어 두번째 고내열·내화학성 소재인 ‘VEGA’를 이번에 출시했다.


마크포지드는 마이크로 탄소 섬유인 오닉스, PLA, TPU, 특수 기능성 소재를 기본소재로 엔지니어의 설계에 따라 디지털제어를 통해 탄소 연속섬유를 강화시켜 고강도·경량 부품 생산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알루미늄 6061 T6 대비 2.5배 이상 강도가 높은 부품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산 현장에서 공장 자동화, 생산 툴, 산업용 엔드유저 제품 등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항공우주 산업에서 요구하는 강성 경량화 및 특수 기능성을 충족시키고자 항공 인증과 최종 엔드유저 부품 생산 관리를 위한 소재의 CoC, CoA, 및 안전 인증, 데이터 보안 관리 인증 등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VEGA’는 배터리,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의 전장 기능 강화로 인해 업계에서 수요가 늘고 있는 고내열성·내화학성 부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고강도 PEKK(폴리에테르케톤케톤) 소재를 기반으로 마이크로 탄소 섬유를 강화한 복합소재로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마크포지드는 폼넥스트에서 디지털 소싱, OEM 인증 디지털 인벤토리 플랫폼 등을 고객 사례를 통해 소개했다. 디지털 소싱은 제조 기업에서 생산 인증한 부품의 디지털 파일을 제조 파라미터를 포함한 양산용 디지털 파일을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접근 권한을 승인 받은 자사 오피스 및 생산 라인, 서비스 기관, 계약기반 제조사(CMO) 및 수급 계약 업체들이 디지털 소싱 플랫폼을 통해 다운 받은 제조 파일을 현장 어디에서든지,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3D프린팅으로 부품을 양산 할 수 있다.


마크포지드 코리아는 신제품과 함께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돕는 공장 자동화와 생산 툴 제작 사례를 소개하고자 오는 11월16일 (목) 오후 2시부터 대구 엑스코(EXCO) 서관 321호에서 ‘디지털 제조: 모던 매뉴팩처링 플랫폼(The Modern Manufacturing Platform)’ 세미나를 개최한다. 마크포지드의 토털 3D프린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관련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실제로 장비를 시연하는 데모 쇼케이스가 진행 될 예정이다.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 등록은 홈페이지(hrt3dp.imweb.me)에서 하면 된다. 이번 행사가 열리는 엑스코에서는 11월14일부터 17일까지 ‘2023 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 및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이 동시 개최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56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