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우리나라 선박 수주량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이어가며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06만CGT(79척)으로 전년동월대비 36% 감소, 전월대비 30% 감소했다. 이중 한국 수주량은 51만CGT(17척,25%), 중국은 141만CGT(52척, 68%)를 기록했다. 5월 한국 수주량은 전년동월대비 60% 감소했고 전월대비로는 34% 증가했다.
전세계 1~5월 누계 수주량은 1,373만CGT로 전년동월대비 26% 줄었다. 극심한 수주 가뭄을 겪었던 2020년(878만CGT) 보다는 높은 수준이지만 수주 호황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한국의 1~5월 누계 수주량은 474만CGT(104척)으로 전체 수주량의 35%를 차지하며 중국(713만CGT, 299척, 52%)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누계 수주량은 전년동기대비 36% 감소했다.
5월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대비 19만CGT 감소한 1억1,129만CGT(3,873척)로 집계됐다. 이중 한국은 3,910만CGT(729척, 35%), 중국은 5,113만CGT(45%, 2,013척)를 차지했다. 전년동기대비로 한국 수주잔량은 14% 증가, 중국은 6% 증가했다.
야드별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995만CGT로 세계 1위를 기록했고 이어 한화오션 옥포조선소가 2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3위를 차지했다.
5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70.1로 전년동기대비 10.03P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2억5,9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선(22~24k TEU) 2억2,25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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