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소기업들의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일본 수출·입 비중이 커서 중소기업 10곳 중 약 8곳은 일본과의 경제 교류 확대를 희망, 정부의 일본 시장 판로 개척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한·일 경제협력 인식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일본과의 교류 분야(복수응답)에 대해 응답기업 10곳 중 7곳(74.3%)이 수출을 응답했고, 수입 16.8%, 미래에 교류계획 있음 14.8%의 순서로 나타났다.
2023년 현재 중소기업의 대일 수출분야(복수응답)로 △소재·부품 34.5% △기계장비 29.2% △문구·생활용품 16.4%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분야(복수응답)는 △소재·부품 56.9% △기계장비 21.6% △문구·생활용품 9.8%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2019년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애로사항이 있었다는 기업은 응답기업의 45.6%로 나타났다. 주요 애로사항은 △수출감소(21.4%) △통관지연 등 물류차질(9.8%) △소재·부품·장비 수급 차질(7%) △기술·인적교류 축소(6.8%)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3월 16일 도쿄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향후 일본과의 경제교류 확대 의향에 대해 응답기업 10곳 중 8곳(76.6%)이 있다고 답했고, 없다고 응답한 기업은 23.4%로 나타났다.
경제교류 활성화가 기대되는 분야(복수응답)로는 수출확대(84.1%)가 가장 많았고, △인적·기술교류 확대 14.6% △통관 등 물류 원활화 12.9% △소재·부품·장비 수입 원활화 11.2% 등의 순서로 드러났다.
교류 확대를 주저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일본 시장 매력도 저하 39.4% △원자재 등 국산화 완료 19.7% △통관절차 등 복잡 7% △업무 디지털화 미비 4.2%, 한국 브랜드 평판 악화 2.8%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기타 응답내용은 거래가 많지 않음, 가격 경쟁력 저하, 현행 유지 등이었다.
한·일 경제교류 확대 시 협력 또는 정부지원이 필요한 분야(복수응답)로는 일본시장 판로개척 지원이 65.5%로 가장 많았고 △업종별 교류 확대 34.5% △원천기술 협력과 디지털 콘텐츠 분야 협력이 각각 8.9%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한국은 소재·부품·장비산업을 비롯해 일본과의 경제협력 필요성이 높다”며, “한국의 소부장 중소기업들은 일본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원천기술을 필요로 하고, 한국에도 ICT 등 첨단기술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많은 만큼 한·일 양국 기업간에 활발한 기술·인적교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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