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8 15:57:53
기사수정

정부가 뿌리기술 개발을 통한 첨단산업으로 전환을 위해 4천억 이상의 뿌리산업 전용 R&D를 추진, 뿌리산업 혁신 및 성장 가속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이창양 장관 주재로 ‘K-뿌리산업 첨단화 전략’을 28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뿌리조합 6대(주조·금형단조·용접·표면처리·열처리) 조합 이사장, 정밀가공·로봇 협회장과 수요업종인 주력(자동차·반도체·기계·조선해양) 및 신산업(항공우주·바이오) 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K-뿌리산업 첨단화 전략은 디지털·친환경 제조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을 고부가 첨단산업으로 탈바꿈해 지속 성장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뿌리 산업은 우리 제조업 생산·수출의 숨은 조력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최근 디지털·친환경 제조 패러다임 변화 등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뿌리기술 범위를 주조, 금형, 기존 6개 기반 공정기술에서 시출프레스, 로봇 등 8개를 추가해 총 14개 기술로 확장한 이후 처음으로 뿌리산업 정책을 수립했다.


발표된 전략은 차세대 뿌리 신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기업-투자-시스템 등 3대 전략 분야별로 각각 △뿌리 신산업 진출 촉진 △뿌리 고도화 투자 활성화 △뿌리 첨단화 협력체계 강화 등 추진과제를 설정 했다.


정부는 발표된 전략에 따라 2027년까지 뿌리 신산업(지능형금형, 기가캐스팅, 마이크로 성형, 초고속 열처리, 친환경 표면처리, 무인용접) 유망 ’새싹기업‘ 100개사 육성 등 뿌리기업 생태계 재편할 방침이다.


100개 기업에 특화단지 선도형 사업 지원 확대, 지능형 공정 시스템 구축 우대,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 선지원 대상 추가 등 범정부 지원사업을 연계해 포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창업 컨설팅에서부터 시제품제작, 양산화 까지 지원할 뿐만이 아니라 5년간 100억원을 투입해 뿌리전용 DX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더불어 정부는 뿌리산업 전용 R&D를 추진해 뿌리산업 혁신생태계 강화에 나선다.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총 158개 과제 4,052억원(국비 3,061억원) 규모의 신규 R&D를 추진하기 위해 예타를 신청한다. 또 뿌리-수요 동반투자 펀드 조성, 세액공제 방안 마련, TF 및 전문 인력 양성기관 구축, 뿌리특화단지와 지역혁신기관 연계 뿌리혁신클러스터 지원사업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자동차, 반도체 등 수요산업과 뿌리업계 간 얼라이언스 구축, 뿌리산업 지원 전담 조직 확대 및 개편 등을 통해 뿌리 첨단화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과제들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이창양 장관은 “K-뿌리산업 첨단화 전략은 뿌리산업이 첨단산업으로 전환해 K-반도체, K-배터리처럼 과감한 도전과 혁신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청년들이 일하고 싶어 하는 뿌리 산업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뿌리업계가 첨단산업의 주역으로 발돋움하고 제조업 혁신의 플랫폼으로 비상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략 발표에 앞서 뿌리업계는 ‘뿌리산업연합회 준비위원회 발족 업무협약’과 ‘뿌리산업-수요산업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뿌리업계는 각각 운영되던 14개 협·단체를 아우르는 민간주도의 뿌리 연대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소재다원화·ICT 접목 등 뿌리기술간 융·복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뿌리업계와 자동차, 기계, 조선 등 수요업계는 핵심품목을 발굴해 수요와 연계한 사업화를 촉진하고, 동반투자기금 조성 등 상생형 프로그램 공동 기획을 통해 협력을 강화할 것에 합의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0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