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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2-23 1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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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올해 수소차 1만 7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기 91기를 추가 구축을 목표로해 국내 수소차 보급 확산세에 따라 수소 수요량이 약 1만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수소 공급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정부, 기관, 기업이 생산기지 확대와 액화충전소 11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를 23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수소 수급을 총괄하는 산업부와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 등을 주축으로, 분기별 1회 개최를 정례화하고 수소 수급 관련 이슈 발생 시, 수시 개최할 예정이다.


협의체 구성은 수요분야에서는 환경부, 국토부, 수소충전소 사업자, 수소차 제조사로, 공급분야는 기체·액화 수소 생산자와 수소 유통사로, 그 외 가스안전공사와 석유관리원은 수급 관련 이슈에 대해 자문·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협의체는 원활한 수소 공급과 수소차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요-공급’ 간, ‘정부-업계’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올해는 수소차 보급 확산으로 수요량은 약 10,000톤, 공급 능력은 생산기지와 액화플랜트 구축 등으로 최대 약 15,000톤이 예상됨에 따라, 수소 수급 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생산기지 및 액화플랜트 구축이 하반기에 집중돼 있는 만큼, 시기별, 지역별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급 상황을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연말까지 넥쏘 1만 6천대, 버스 700대, 화물차 100대, 청소차 120대 등 1만 6,920대를 추가 보급해 총 수소차 4만 7천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인프라가 확보되고 대규모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높은 지자체를 지원할 예정이며, 국토부도 버스, 택시,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의 수소차 전환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현대차는 고상버스 본격 생산 등 23년 수소상용차 제조 대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는 2022년 말 기준으로 229기 구축돼 있는 수소충전기를 올해 말까지 91기를 추가 구축해 총 32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올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수소교통복합기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등 교통물류 거점별 수소충전소 확충할 계획이다.


민간 수소충전소 사업자인 하이넷은 올해 17개소를 추가 개소해 총 54개소 운영 예정이며, 수소상용차 충전소 사업자인 코하이젠은 올해 말까지 총 8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기체충전소뿐만 아니라 액화충전소 확대를 위해 SK E&S는 액화플랜트 준공에 맞춰 연말까지 11개소를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모빌리티용 기체수소 생산자인 가스기술공사는 7톤/일 규모의 평택 생산기지를 4월 재가동하고, 가스공사는 11월 창원(10톤/일), 광주(4톤/일) 생산기지를 구축해 대규모 수요 확대에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수요지 인근에서의 수소 공급을 위해 인천, 대전, 부산, 완주 등 지역 거점별로 소규모 생산기지(1톤/일)를 올해 내 구축할 예정이다.

액화수소는 5월 창원(5톤/일) 지역을 시작으로, 인천(90톤/일)에서 11월, 울산(15톤/일)에서 12월에 액화플랜트가 준공되어, 수소상용차 보급 확산에 따른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수소유통사는 올해 연간 약 5,800톤 규모의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할 예정이며, 압축기 증설, 출하설비 구축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소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 “수소차와 수소충전소가 국민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이용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수요-공급 관련 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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