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1-11 14:34:33
기사수정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기획재정부, 교육부, 외교부, 보건복지부 등 18개 관계부처 실·국장급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범부처 수출지원협의회 개최했다.



정부가 산업부, 기재부, 과기부 등 18개 관계부처와 함께 범부처 수출지원협위회를 개최해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한 총력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11일, 18개 수출유관부처 실·국장급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범부처 수출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 회의는 지난 11월 대통령 주재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신설하기로 한 범부처 수출협의체로서 제1차 수출지원협의회(‘22.12.1)에서 발표한 범부처 수출지원협의회 운영계획에 따라 매월 개최되고 있다.


2차 회의는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올 한해 세계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 수출감소 우려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범정부 차원에서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한 총력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주요논의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각 부처별로 수출유망품목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중점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주력산업인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등 우리 주력산업의 경우 글로벌 수요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제품 가격이 하락세를 보여 수출 감소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무역금융 △인증 △마케팅 지원 강화 △산업경쟁력의 근간인 기업투자 및 인력 양성을 통한 수출활력 제고 △공급망 재편 △탄소중립 △자국우선주의 등 무역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


유망산업은 최근 수출증가율이 높은 보건의료(복지부/산업부), 농수산식품(농식품부/해수부), 문화콘텐츠(문체부), ICT/SW(과기부), 에듀테크(교육부/산업부) 등 유망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맞춤형 수출지원을 강화하며 원전(산업부), 방산(국방부), 해외건설 플랜트(국토부/산업부/환경부) 등 대규모 수출 프로젝트를 신수출동력으로 육성하고자 정상경제외교 활용을 통한 수출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난 제1차 회의에서 발굴한 부처 간 주요 협업과제의 이행상황과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올해 수출 여건이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지만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를 가동, 올해 수출플러스 달성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자유무역협정(FTA) 확대를 통해 관세인하 등 우리기업의 수출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FTA 미체결국을 중심으로 TIPF(무역투자 촉진 협력 프레임워크)도 추진해 수출확대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9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