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07 11:28:06
기사수정



금형, 주조, 적층제조 등 뿌리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뿌리산업 전반을 다루는 저널을 창간하고 뿌리기업들에게 최신 정보 제공과 협력 확대에 적극 나선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소장 최태훈)는 오는 12월15일 오전 10시부터 송도센트럴파크호텔 3층 사파이어홀에서 ‘뿌리기술 뿌리산업 저널 창간 심포지엄 및 기업지원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


뿌리산업은 반도체, 석유화학, 자동차 등 주력 산업과 바이오 헬스, 이차전지 등 신성장 산업의 경쟁력과 품질을 좌우하며, 3만400여개 업체가 49만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 핵심 산업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대다수인 산업 특성상 인력 고령화가 심각해 전문인력양성, 공정 디지털화 및 스마트화 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20년 뿌리산업법 개정을 통해 소성가공, 주조, 금형, 용접·접합, 표면처리, 열처리 등 기존 뿌리기술에 더해 8개 차세대 뿌리기술(사출프레스. 정밀가공, 적층제조, 산업용 필름/지류, 로봇, 센서, 지능형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추가하고 기업 지원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뿌리 중견·중소기업의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공정혁신 등을 지원해온 뿌리기술연구소는 뿌리산업이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뿌리기술 뿌리산업’ 저널을 창간하게 됐다. 


저널은 기업과 열린 네트워크를 지향하며 분기별로 1년에 4회 발행된다. 1호 저널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원사업 △현장적용 기술논문 △보유특허 기술해설서 △생산기술 지능화와 제조혁신 △뿌리기업 및 관련 산업동향 등을 소개한다.

  

저널 총괄 편집위원장은 주조 전문가인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연구위원이 맡았으며 주조, 금형 등 분과별 편집위원으로는 48명에 달하는 산학연 전문가가 포진돼 전문성을 더했다.


저널 창간 심포지엄에서는 이상목 연구위원의 ‘뿌리기술 전환과 도우미 저널’ 발표를 시작으로 △탄소중립 및 (뿌리) 공급망 강화 혁신소재 △고성능 반도체 도금기술 로드맵 △AI기반 뿌리기술 지능화 플랫폼 등이 발표된다.


기업지원 성과 발표회에서는 생기원 전문가들이 △FDM 3D 프린팅을 활용한 중력주조금형 제작 및 제품양산기술 △폐 PCB로부터 습식 공정을 이용한 고순도 산화구리 제조 공정 최적화 기술 등을 소개한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4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