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JEC그룹, “복합소재, 항공우주 등 산업군 탄소 중립 핵심” - 복합소재 분야 21년 8% 성장·팬데믹 회복 및 장기 트렌드 - ‘JEC WORLD 2023’ 개막 행사 'JEC 컴포짓 톡스' 성료
  • 기사등록 2022-12-07 10:05:25
  • 수정 2022-12-08 16:35:12
기사수정

▲ JEC그룹은 ‘JEC WORLD 2023’의 사전 행사인 ‘JEC Composites Talks’를 개최했다.


전 세계의 복합소재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JEC 월드(WORLD) 2023’ 개막에 앞서 복합소재 산업 분야를 리드하는 전문가들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 활성화, 스타트업의 기술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프랑스 복합소재 전문가 및 전시 주최사 JEC그룹은 ‘JEC Composites Talks’를 코엑스에서 6일 개최했으며, 한국 및 해외 복합소재 산업을 이끄는 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이 행사에 참석했다


‘JEC 컴포짓 톡스’는 세계 최대 복합소재 전시회 ‘JEC WORLD 2023’의 사전 행사다. ‘JEC WORLD 2023’은 내년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프랑스 파리 노르빌뺑뜨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JEC WORLD ’는 코로나 이전에 112개 국가, 1,200여개의 업체가 출품했고, 약 3만 6천여 명이 방문했으며, 5천 4백여개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질 정도로 흥행했다. 복합소재 시장은 2021년 이후 장기간의 트렌드로 자리매김,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JEC WORLD 2023’도 기대가 된다.


행사는 JEC 그룹과 한국무역협회가 공도으로 개최하는 ‘JEC 스타트업 부스터’ 아시아태평양지역 예선 최종 경진대회와 전시회 및 JEC 그룹 소개, 복합재 산업 트랜드 등의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 에릭 피에르장 JEC그룹 대표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에릭 피에르장 JEC그룹 대표는 환영사에서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오늘 행사는 내년 JEC WORLD 행사에 앞서, 복합재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 활성화, 스타트업 기업 발굴 등을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에릭 피에르장 대표는 ‘복합소재는 지속가능성 실현 원동력’이라는 JEC 그룹의 비전 소개와 글로벌 복합소재 산업 현황, 응용 분야 트렌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복합소재 시장이 2020년에 예외적으로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2021년에는 8% 대의 성장을 이루고 있어 팬데믹 이전 규모를 넘어 섰다”면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연료 절감·경량화가 필요만큼 복합소재가 핵심 열쇠로, 특히 항공우주 산업이 주목된다”고 전했다.


▲ 박규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본부장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기업 기여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어서 박규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본부장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기업 기여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경량·고강도 탄소소재는 항공우주, 신에너지 산업 등에 적용, CO₂ 배출 저감에 기여해, 그 수요량이 2030년에 2020년 대비 17.4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진흥원에서는 내년 1월부터 원재료 생산부터 제품 출하까지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LCA 지원을 통해 탄소소재 기업들의 CO₂ 절감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하성규 한양대학교 교수의 ‘순환경제를 위한 재활용 가능한 복합재료의 현황 및 추세’ △프랑스 탄소복합체 기업인 MFTECH 대표 엠마누엘 프라우반이 ’MFTECH Filament Winding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다‘ △ARKEMA 전정우 상무의 ’ARKEMA의 열가소성 복합재료 및 재활용 액상 아크릴 수지‘ △한국카본 조경은 상무의 ’지속가능한 복합소재를 위한 한국카본 그룹의 탄소배출 절감‘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이날 내년 스타트업부스터 경진대회 본선에 진출할 아시아지역 우승자로 카텍에이치(대표 정진호)가 선정됐다.


한편, JEC 그룹은 복합소재로 세계를 연결하기 위해 복합소재 산업 분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다. 매년 파리에서 복합소재 전시회인 JEC WOLD를 개최하고 있으며, 무대를 넓혀 한국에서도 ’JEC KOREA’를 3차례 개최했다.


또한 JEC 그룹은 매거진 발행, 커뮤니티 활성화, 이노베이션 어워드 및 스타트업 부스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복합소재의 혁신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4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3D시스템즈 2022
하나에이엠티 직사
글룩 260
프로토텍 2022
에이온 280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케이랩스 2022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코스와이어 세로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