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주일간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해 시멘트, 정유, 철강 등 업종에서 1.6조원 규모의 출하 차질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거부 장기화 시 감산, 주유소 운영 중단 등 피해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관련 주요 협단체는 손해배상소송을 준비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8일차에 접어들면서 산업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본격 확대될 것이 우려됨에 따라 장영진 1차관과 철강, 시멘트, 자동차, 정유, 무역 등 주요 업종 담당 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수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24일부터 진행된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해 시멘트, 철강, 자동차, 정유 등 분야에서의 출하 차질 규모는 총 1.6조원(잠정)으로 파악됐다. 또한 운송거부가 보다 장기화 될 경우 출하차질이 생산차질로 연결되어 피해 규모는 막대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는 업무개시명령 이후, 운송 복귀 차주가 늘어나 출하량이 증가하고 있어 당초 우려되었던 생산중단 가능성은 축소됐다.
정유는 대체 탱크로리 확보 등 출하량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나 품절 주유소가 수도권에서 충청, 강원 등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정부는 국민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 모든 수단을 검토할 계획이다.
석유화학은 업체별로 최소규모 출하(평시 대비 10~30% 수준)가 지속되고 있으며 출하가 전면 중단된 대산,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일부업체의 경우 이번 주부터 생산량 감산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은 운송거부 이전 대규모 선출하 등으로 선제적인 대비를 적극 시행했으나, 현재와 같은 평시 50% 수준의 출하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생산량 조절 필요성도 조만간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철강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자동차공업협동조합 등 주요 경제단체 및 업종별 협단체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피해를 입은 중소 화주의 손해배상소송을 대행하는 등의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영진 1차관은 “막대한 피해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업무개시명령 등의 조치를 강구하고 산업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애로사항 등에 대해서도 필요한 지원이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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